관리 메뉴

PC Geek's

알뜰교통카드 중 우리카드(체크카드) 상품정보/:/ 알뜰교통카드 사용예시그림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알뜰교통카드 중 우리카드(체크카드) 상품정보/:/ 알뜰교통카드 사용예시그림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ㄴㅁ위키 항목 설명

공식 홈페이지: https://www.alcard.kr/ : 카드에 따라 알뜰교통카드 사이트에서 신청해야 하는 것도 있는 모양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앱을 터치한 출발지 장소부터 처음 승차한 정거장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이동한 거리,

마지막 하차한 정거장부터 걸어가 앱을 터치한 장소까지 이동한 거리.

이 둘이 계산에 포함되고, 환승하는 동안 걸어간 거리는 계산되지 않습니다.

(지방은 환승정거장사이가 몇백 미터 떨어져있는 경우는 흔하고[각주:1] 서울은 환승역의 승강장사이를 꽤 걸어야 하는 데가 있죠. 그래도 밑줄친 부분이 저런 걸 보면, 그건 어쩌면 편법방지용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상상이 안 가지만.)

 

작년에 꽤 많은 사람이 알뜰교통카드를 써서 교통비를 절약했다는 기사를 본 적 있습니다. 직장인과 학생같이 통근통학하는 경우 앱쓰는 습관을 들이기까지가 번거롭지 하면 거의 무조건 이득이라고. 대신, 정기승차권보다 이득이냐면 그건 아닐 수 있으니 정기권을 쓰는 분이라면 잘 비교할 것.

 

알뜰교통카드는 자기가 쓰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등록하고 카드에 원래 있던 후불교통카드기능에 추가하는 게 아닙니다.

아래와 같이, 알뜰교통카드 제휴상품으로 나오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나 선불카드종류를 따로 발급받고 그 카드의 교통카드기능을 이용하며 서비스를 연계하는 것입니다. 카드사들의 협조를 얻는 대신 이렇게 해준 모양인데, 불편하죠.

 

그리고 작년까지 일부 지자체는 알뜰교통카드 교통비 50%할인을 광고하기도 했는데, 이건 중앙정부가 적립해주는 마일리지 최대 20% + 지방정부가 한시적으로 적립해주었던 이벤트 마일리지 최대 20% + 발급받은 카드상품의 교통비 캐시백 최대0 10% = 합이 50%라는 의미였습니다. 그런데, 카드사 캐시백 10%는 연회비가 없는 체크카드는 월 3천원에서 5천원 정도인데 카드 월사용액 20만원이상이라는 식으로 조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카드를 발급받은 김에 이걸 주사용카드로 사용하거나, 이런 걸 알뜰하게 챙기려고 카드 여러 개를 신경써가며 월결제액을 배분해가며 돌려쓰는 사람이 아니라면 큰 의미는 없어요. 그리고 지자체 마일리지 이벤트는 끝나서, 이제는 중앙정부 마일리지 최대 20%만 남은 셈인데,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낫죠.

 

 

 

우리은행, 알뜰교통카드(COOKIE CHECK)

https://pc.wooricard.com/dcpc/yh1/crd/crd01/H1CRD101S02.do

 

상품설명 소책자:

 

 

 

정부혜택말고 카드사 자체 교통캐시백같은 서비스는 이 카드로 월 20만원 이상 결제할 때만 제공됩니다.

"알뜰교통카드"용도로만 쓸 경우는 해당없다고 봐야겠죠.

알뜰교통카드 혜택 자체도 월 15회 이상[각주:2]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 교통카드를 찍는 수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왕복으로 치면 한 달에 8번만 이용하면 혜택이 주어지는 것이니까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출발점과 도착점 사이 걷는 거리가 800미터 이상일 때 최대 혜택. 사용방법 자체가 출발지에서 앱터치하고 승차장까지 걸어가서 등록한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해 대중교통타고, 하차장에서 내려 다시 걸어서 도착지에 간 다음 앱터치하는 식이라네요.

 

알뜰교통카드는 당연히 후불교통카드니까, 교통카드기능이 들어간 다른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주사용카드로 이용하고 있었다면 그 카드들은 교통카드찍을 때 인식하지 않도록 빼놓거나 차폐해주는 카드집을 만들거나 사서 거기 넣어야 하겠네요.

 

 

 

 

 

  1. 그래서 되도록이면 내린 자리에서 탈 수 있게 동선을 짜지만 [본문으로]
  2. ㄴㅁ위키에 따르면 월 혜택 상한은 44회라고. 주 5일제인가.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