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창비(창작과비평사)는 꽤 전부터 기본이 안 된, 독자를 속이는 나쁜 출판사가 됐군요. 믿을 수 없게 된 곳. 본문

아날로그/도서,한국사 관련

창비(창작과비평사)는 꽤 전부터 기본이 안 된, 독자를 속이는 나쁜 출판사가 됐군요. 믿을 수 없게 된 곳.

창비아동문고 초기번호 중에
"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라는 5인동화집이 있습니다.

집안에 굴러다니던 그 책을 저는 참 인상깊게 읽어서(그때는 집에 아이가 볼 만한 책이 별로 없었어요), 나이든 다음에도 찾았는데..


다시 구입해 본 그 책은 내용이 바뀌어있더군요.


없던 단편이 들어가있고
있던 단편이 빠졌습니다.
기억나는 것만 적어도 3편 정도가 없어요.
ㅡ 사슴박제를 불쌍하게 여긴 소녀이야기
ㅡ 넝마주이 아이와 수도꼭지이야기
ㅡ 정월 대보름 시골가정이야기
등.

저 단편들이 소위 "수위조절"때문에 잘린 건 아녜요. 창비(창작과비평사)는 전통적으로 어린이용 창비아동문고 시리즈에 노동자운동, 농민운동친화적인 삽화(거친 목판화라든가)를 많이 썼던 데다, 사진찍은 저 판본에는 자녀를 학대하며 폭행하는 부모이야기가 새로 들어가있고, 일진아이가 약한 아이를 목졸라 의식을 잃게 만드는, 죽었는지 살았는지 모르는 열린엔딩만든 작품은 또 그대로 실려있으니까요.

그것만이 아니라, 제가 기억하는 차례와 지금 이 책의 차례와 다른 사람들이 읽고 올린 감상문에 있는 차례가 다 달랐습니다. 그 뒤에도 바꾼 것 같은데, 90년대 이후 같은 표지 같은 제목을 쓴 것 같더군요.

그리고 글씨가 커지고 판형이 커지고 그림이 들어갔고 종이질도 좋지만, 책 자체는 얇아졌습니다. 작품을 빼서 분량이 줄었다는 말.

그러니까 출판사가 사기친 겁니다.[각주:1] 이 따위로 바꿔서 내려면 "신(新)창비아동문고"라고 이름을 바꾸라고! 독자 혼란스럽게 하지 말고.


그리고 뭔가 내용이 작가의 원문이 아니라 편집부가 멋대로 고쳐놓은 듯한 부분도 눈에 띄었습니다. 한글마춤법 정도가 아니라 문장을.


이런 종이쓰레기를 돈주고 사다니,
아무리 동화라지만 이런 식으로 장사해먹냐.
이 출판사에서 내는 다른 책도 믿을 수 없게 됐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동화책은 아이에게 주지 마세요.

그림수준도 높지 않고, 편집도 저래서 눈버립니다.

여기에 들어간 작품을 찾는다면, 같은 작가가 다른 출판사를 통해 낸 책으로 선물하시는 게 낫습니다.

이제 그만 망해라, 추억보정속으로 사라져라, 창비!!!

  1. 개정판을 내며 원래 내용을 고지없이 빼거나, 같은 책이라면서 내용을 바꿔치거나, 백 년 전 신소설도 아닌데 편집부가 멋대로 문장을 바꾸고 아닌 척하는 건 이 바닥에서도 좋게 안 봐요. 아동도서라고 만만하게 본 거죠.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