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파상풍: 반려동물에게 물려도 걸릴 수 있습니다.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

파상풍: 반려동물에게 물려도 걸릴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데리고 장난치거나, 발톱을 깎아주거나 목욕시켜줄 때, 싫어하는 녀석을 붙잡고 하다 물리는 일이 있는데요, 보통은 물었다 아!하고 아프다고 표현하면 놓지만, 작은 강아지는 강약조절을 잘 못해서 세게 물어서 피나거나, 손을 피하면서 긁혀 피부가 찢어지기도 합니다.

일단 물려서 이빨자욱 멍이 났다면 피가 안 났어도 상처부위를 잘 씻고 빨간약(포비돈요드)를 발라주는 게 안전하더군요. 그리고 만약 피가 났으면 그때도 그렇게 해주고, 피가 많이 나거나 상처가 크거나 계속 붓는 느낌이면 의사에게 가세요.

특히 식분증(자기가 싼 똥먹는) 버릇이 있는 강아지면, 집안에서만 기른다 해도 입안은 야생동물급으로 세균이 많을 테니까, 물리면 병원가는 게 안전합니다.

그리고 그런 강아지가 싫어하는 위생관리를 할 때는 물리지 않도록 입마개를 씌우고 하는 게 좋습니다.

후시딘을 가정상비약으로 두는 집도 있을텐데, 후시딘 연고는 지혈제성분과 항생제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후시딘 분말은 지혈제성분만 있고 항생제성분이 없기 때문에, 그것만 쓰고 안심하면 큰일납니다. 빨간약(포비돈요오드)라도 같이 쓰세요.


파상풍:아산병원. 일부 발췌합니다.
https://www.amc.seoul.kr/asan/mobile/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613

서울아산병원 모바일

앞선 의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www.amc.seoul.kr

ㅡ"파상풍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전세계적으로 흙에 존재하며, 동물이나 사람의 대변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파상풍은 토양이나 분변에 있는 파상풍균이 피부나 점막의 상처로 들어가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녹슨 못에 찔리거나 동물에 물리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ㅡ "파상풍의 잠복기는 24시간 이하부터 한 달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잠복기가 짧을수록 예후가 나쁩니다. 파상풍의 증상은 전반적인 근육의 뻣뻣함, 과민 증상, 두통, 미열, 오한, 전신적 통증입니다."

ㅡ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ㅡ "파상풍에서 회복된 환자는 반드시 예방 접종을 해야 합니다. 파상풍을 앓고 회복된 후에도 영구 면역이 생기지 않습니다."

특히, 살집이 두터운 부분보다 손이나 손목 등 피부가 얇고 관절과 혈관이 많은 부분에 물리면 안 좋다네요.



보다 일반적으로는 그냥 패혈증도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물어도 걸릴 수 있지만, 핥게 뒀는데 마침 거기에 작은 상처가 있어서 패혈증.. 이런 시나리오도 가능하다고. 그리고 핥거나 키스하는 행동을 통해 타액이 침투하는 과정에서 반려동물과 그 주인이 항생제내성세균을 인수공통으로 공유하는 현상도 발견됐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55/0000579541?sid=102

[스브스뉴스] 내 반려동물이 날 문다면…신경 쓰이는 '패혈증'

지난 30일, 옆집이 키우는 반려견에 물린 50대 여성이 패혈증에 걸려 숨졌습니다. 이후 네티즌들은 자신이 키우는 개는 안전한지, 또 패혈증 예방주사는 없는지 궁금해했습니다. 과연 우리가 키

n.news.naver.com


글이 길어져서 이건 다음 글에 적겠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