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고혈압약에 대한 유튜브 영상 조금/:/ 엄격한 생활요법의 효과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질병과 건강

고혈압약에 대한 유튜브 영상 조금/:/ 엄격한 생활요법의 효과

"혈압약,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한림대 성심병원 손정식, 이대서울병원 유인선)"

영상 내용을 공부하면서 정리해갑니다.

 

https://www.youtube.com/live/J5Att3XI9-g?feature=share 

.

..

...

 

 

ㅡ 타이레놀은 상관없는데 이부프로펜은 의사가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게 좋다..

ㅡ 염분을 적게 먹는 건 필수.

 

ㅡ (약먹는 방법은 의사처방에 따른다. 멋대로 바꾸지 않는다)

밤에 잘 때 고혈압위험이 있는 사람은 수면무호흡증이나 코골이가 심한 경우가 있다. (고혈압과 코골이?) 또는 24시간동안 혈압조절이 잘 안 되는 환자라면, 중풍같은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있으니 잠자기 전에 먹기도 한다.

24시간 혈압조절이 되는 약이면 언제 먹어도 24시간마다 먹는 게 중요. (보통은 잊지 말라고 아침 기상 후 먹으라는 것)

ㅡ 싱겁게 먹고, 체중빼고, 운동하고 채식위주로 먹으면 혈압이 꽤 빠질 수 있다.

 

출처논문 등은 저 유튜브 영상 참조.

 

DIADEM-I

하루 1천칼로리미만. 영양소는 구조화. 1만 보 이상 걷기 등. 그랬더니 꽤 좋았다는 것. 혈압도 정상으로 돌아가기도 하고 당뇨가 치료된 사람도 나오고..

 

 

DiRECT

 

Look AHEAD

 

 

40~50대는 엄격한 생활요법이 도움. 60대 이상은 무리하면 안 됨.

 

같은 약물이 혈압조절, 협심증, 심부전, 신장질환, 뇌혈관질환 등에 중복돼 상관있는 처방일 때는 혈압이 내려도 나머지 병때문에 약은 계속 먹어야 한다. 스타틴 역시 치료제로 먹을 때와 예방목적으로 먹을 때가 따로 있다.

혈압약을 끊어도 되는 경우는, 심장병이나 뇌졸중없이 "비만만 있는 40~50대" 정도.

 

ㅡ 칼슘채널차단제(암로디핀, 딜티아젬, 베라파밀) 복용자는 자몽이나 자몽주스를 삼가할 것.

ㅡ ARB약물(칸데사리탄, 발사르탄, 텔미사르탄 등) 복용자는 바나나, 오렌지, 매실, 녹황색채소 등 칼륨이 다량 함유된 식품을 먹을 때 고칼륨혈증 주의..라는데, 응? 이건 혈액검사를 규칙적으로 해서 과한지 아닌지 보는 정도라고..

=> 이런 식품 상호작용부분은 좀 더 찾아보기.

 

 

ㅡ ACE억제제(라미프릴, 페린도프릴 등) 복용자 중 일부는 마른기침이 있을 수 있다.

ㅡ 칼슘채널차단제 복용자 중에 발이 퉁퉁 붓는 부작용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사진). 이것은 약의 이상반응일수도 있지만, 고혈압의 합병증으로 생길 수 있는 심부전, 신부전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꼭 병원가서 검진받아 원인을 확인해야 한다. 약만 문제라면 그 약을 끊고 보름에서 한 달 정도 지나면 정상이 된다.

ㅡ 칼슘채널차단제 복용 중 잇몸이 붓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QnA

몇 개만.

ㅡ 다른 약처럼 심장약과 혈압약도 규칙적으로 먹어야 좋다. 반감기가 있기 때문에 혈중농도가 적당한 범위에서 유지돼야 좋다. 심장약, 혈압약의 반감기는 다양하다.

ㅡ 고지혈증+고혈압일 때 둘 다 정상이 됐다면 약을 끊어도 되나?

일단 고령이 아니고 다른 질환이 없고 생활을 개선해서 좋아졌다면 끊어볼 수도 있다.

하지만 특히 LDL이 올라 스타틴을 먹은 사람들은 LDL이 내렸다고 약을 끊으면 다시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

어느 경우든 의사와 상담.

ㅡ 병으로 인한 체중감소를 제외하고, 생활습관을 바꿔 체중을 좀 빼서 혈압, 당뇨, 갑상선 등이 나빠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ㅡ 집에서 잰 가정혈압기록을 꼭 남기자: 아침에 일어나 화장실다녀온 다음 혈압약먹기 전에 5~10분 쉬었다가 바른 자세로 재보기.

ㅡ 약물상호작용.. 우리나라의 진료시스템상 극성인 약은 처방할 때 자동으로 걸러진다. 걱정마라.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