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Lenovo IdeaCentre Q110/Q100: nVidia ION 칩셋을 사용한 넷탑 소비전력과 성능 기사입니다.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Lenovo IdeaCentre Q110/Q100: nVidia ION 칩셋을 사용한 넷탑 소비전력과 성능 기사입니다.

사일런트피시닷컴을 둘러보다 몇 가지 재미있는 기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중 몇 가지를 해석해 올리겠습니다. 그 첫번째로, nVidia ION(이온?) 칩셋을 사용한 넷탑(넷북+데스크탑 = 모니터를 따로 쓰는 초소형 절전형 데스크탑 본체)입니다.

nVidia의 ION칩셋은 AMD-ATI가 내놓고 있는 칩셋통합형 고성능 내장 그래픽에 대응하는 성능을 목적해 만든 것입니다. 기존 지포스 통합 칩셋도 성능은 좋았지만, 이것을 미니itx같은 작은 크기에 아톰이나 인텔의 최신형 초절전형 cpu를 쓸 수 있도록 내놓았죠. CUDA도 지원한다던가? 전에 글을 하나 적은 적이 있습니다.

idia Ion Platform ; 맥미니급 데스크탑 PC 용 cpu일체형 보드

그건 그렇고, 오늘 저 기사에서는 이 칩셋을 쓴 레노보 아디어센터라는 넷탑을 벤치마크했습니다. 저 사이트가 그렇듯이 몇 가지 동영상을 재생하면서 cpu 점유율%와 소비 전력을 측정하고, 가능하면 저전압 튜닝을 해서 또 소비 전력을 측정하였습니다. 보통 이러고 여유가 있으면 오피스 프로그램같은 것도 손대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했는 지 한 번 보죠. :)


Lenovo IdeaCentre Q110: Tiny ION Nettop

기사 원문 주소는 여기입니다.
: http://www.silentpcreview.com/article995-page1.html
사실, 이 녀석은 레노보 Q100이란 자매품이 또 있는데, 이건 SiS칩셋을 사용한 것으로 외장은 모니터 포트만 다르다고 합니다. 전체 램이 2GB, 내장 비디오에 램 512MB를 할당할  때 nVidia칩셋인 Q110은 SiS칩셋인 Q100보다 3DMark05 게임 성능 벤치에서 약 11배 정도 점수가 높게 나오며(220점 vs 2400점), HDMI포트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Lenovo Q110 은 Amazon.com 에서 약 205 달러에 나와있긴 한데, 단종? 모르겠네요.

이 녀석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tel ATOM N230 CPU (1.6GHz 싱글 코어 듀얼 스레드)
    1세대 아톰입니다. cpu소비 전력은 많이 적었지만 같이 나온 칩셋이 945계열이라 출시 목적에 걸맞는 실력을 생각만큼 발휘하지 못한 녀석이죠.
  • nVidia ION칩셋이며, HDMI포트, 4 USB포트, 1Gbps 랜포트, 사운드 아웃을 내장하고고 있습니다. VESA 월마운트용 나사홈이 있어서 모니터 뒤에 붙일 수 있습니다. 무선랜과 ODD는 없으니 DVD롬과 무선랜카드는 USB방식으로 써야 합니다.
  • 기본 램은 1GB, 하드디스크는 160GB

소비 전력과 성능

소비전력 벤치에 따르면, idle 17와트, cpu 100%에서 20와트, gpu까지 100%를 쓰도록 하면 32와트를 소비했다고 합니니다. 동영상 재생 성능면에서는 1080p 10Mbps 24fps H.264 동영상을 재생하는 데 CPU점유율 20%, 소비전력 21와트만 소비하는 괴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

기타 성능면에서 윈도 비스타가 딸려 오는데 좀 느린 느낌이라고. 대신 윈도7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소음

이 넷탑은 팬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소음면에서는 인터넷 정도로는 만족스럽다고 쓰고 있네요. idle상태에서는 20데시벨 미만으로 아주 조용한 편이고, 고용량 동영상을 재생할 때부터는 일반 3.5인치 하드디스크와 비슷한 모양입니다. (물론, 하드디스크와는 소음 패턴이 다릅니다) 그리고 100%를 먹이면 시끄럽다고 느끼는 것 같고.. SiS칩셋 자매품인 Q100은 팬이 없는데, 아무래도 칩셋 성능이 좋은 댓가인지 온도도 소음도 이 점에서는 단점이라고. 자세한 수치는 링크를 참고하세요.


여기까지입니다. 국내에 들어올 가격 메리트가 있는가 하면 조금 애매합니다. 넷북이 30만원대 중반이기 때문에.. 사실 이건 아마존 가격 검색을 해보면 느낄 수 있는데, 아마존에서도 넷탑은 넷북에 비해 가격 메리트가 그리 좋지 않습니다.


여기서부터 아래는 Lenovo IdeaCentre Q100 벤치글에서 눈이 가는 내용을 조금 뽑았습니다.

SiS칩셋을 사용한 Q100은 소비 전력은 낮으나 동영상 재생은 cpu 점유율이 높고 일부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Asus 1005HA 넷북과 비교하고 있는데, GAM950을 쓴 이 넷북보다 소비 전력도 많습니다(넷북 lcd를 껐는 지는 모르겠네요). 3D마크 벤치 결과는 GMA950과 비슷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