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한글과컴퓨터, 한/글 문서 파일형식 (hwp) 공개 본문

프로그램

한글과컴퓨터, 한/글 문서 파일형식 (hwp) 공개

지난 달인가? 얼마 전에 한컴에서 HWP 문서 파일형식을 공개했습니다. 관련 내용을 적어둡니다.


■ 한컴 사이트의 관련 내용:
http://www.hancom.co.kr/notice.noticeView.do?targetRow=1&notice_seqno=33

형식 공개 문서는 PDF와 HWP포맷으로 각각 제공되니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머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 포맷이 공개된다 해서 제가 기대할 것은 아마..
무료 hwp 뷰어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공공기관에서 받아 까는 한글2005 뷰어는 참 사용하기 어려웠고 사용법도 참 귀찮게 해놓았거든요. 웹브라우저에 자동열기가 되어있어도 파일을 받아놓고 열 때는 또 열어줘야 한다는가 그랬던 걸로. 지금 어떤 지는 모르겠네요). MS오피스의 호환 오피스가 그렇게 많이 나왔지만, 호환 프로그램의 인기는 그리 좋지 않거든요. 다만, 오픈오피스쪽에서 이제 아래한글 파일도 지원하겠단 생각은 듭니다.

마이너한 업체들(아마 hwp포맷 공개를 가장 큰 목소리는 아니라도 가장 많은 목소리로 요구했을 것 같은)의 호환 오피스는 그리 힘쓸 것 같지 않고, 대신 공공기관 프로젝트를 수주하려는 중소 업체들이 자기들 목적에 따라 호환 프로그램을 만들 것 같긴 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적, MS 오피스가 HWP최신 파일을 읽고 쓸 수 있게 될 텐데 이걸 어떻게 넘길 지 관심이 갑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