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USB메모리 RAID는 리눅스에서, 그리고 usb부팅에 대한 이야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USB메모리,램디스크

USB메모리 RAID는 리눅스에서, 그리고 usb부팅에 대한 이야기

usb메모리로 raid를 해보려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결론부터 씁니다. MAC OS와 Linux에서는 성공한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 리눅스에서는 별로 어려울 것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윈도에서는 그냥은 만들 수 없었습니다. 윈도 시스템의 소프트 raid는 usb메모리를 fixed disk로 인식시킨 다음에도 동적 드라이브로 만들어주지 않더군요. 남은 가능성 하나는 BIOS에서 usb 메모리를 HDD로 인식하도록 만든 다음에 윈도에서 어떻게 반응할 지 보는 것인데, 이건 환경이 지원하지 않아 해보지 않았습니다. (윈도가 BIOS를 무시할 것 같지만)
하지만 윈도에서 가능하다는 보고도 있어요. 이건 링크 항목에서.

생각나서 구글에서 'usb stick raid'를 검색해보니, 몇 군데 나오더군요. 제일 유명한 곳은 여기입니다.

The Thumb Drive RAID Experiment

URL: http://www.bigbruin.com/reviews05/thumbraid_1
이 사람은 usb2.0 허브 하나에  몇 개를 연결해 raid를 만들어보았습니다.
usb포트 하나에 이렇게 연결해서는 usb2.0 대역폭 제한을 받아서 4개 연결 전송률이 좋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되도록 각각 다른 usb컨트롤러에 연결해 역시 소프트웨어 raid로 묶어야 나올 것 같네요.
  (보통 컴퓨터에는 2~8개까지 usb컨트롤러가 달려 있습니다)
OS는 CentOS 4.0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bigbruin.com/reviews05/thumbraid_5

윈도XP에서 전송률이 R/W각각 15/5 MB/s인 usb메모리를
2개를 raid 0으로 연결하면 14/8 MB/s 남짓
4개를 raid 0으로 연결하면 32/32 MB/s 정도가 나왔다고 합니다. 보통 읽기속도가 더 빠른데 저렇게 나온 것은
4개를 한 컨트롤러에 연결했기 때문에 대역폭 한계까지 갔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각각 다른 컨트롤러에 연결하면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밖의 참고 사이트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