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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자동차 크루즈 컨트롤(적응형 순환 제어; ACC)기능을 너무 믿지 말 것 (기사)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요즘 자동차 크루즈 컨트롤(적응형 순환 제어; ACC)기능을 너무 믿지 말 것 (기사)

크루즈컨트롤은 원래 장애인을 위해 나왔다고도 하고,

직선주로가 몇 백 km 씩 이어지는 미국의 교외 도로를 위해 나왔다고도 하던데요,

 

테슬라의 자율주행기능을 믿고 운전대를 놨다가 저승간 사람들이 종종 나오듯이,

우리나라에서는 적응형 순환 제어 기능을 믿고 방심하다가 저승간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크루즈 기능 믿었다가 되레 사고…올해만 아홉 명 숨졌다 - 한경 2024.7.29

기상 상황 등에 따라 센서 작동하지 않기도
"보조 기능일 뿐 자율주행 아니야"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72971877

 

크루즈 기능 믿었다가 되레 사고…올해만 아홉 명 숨졌다

크루즈 기능 믿었다가 되레 사고…올해만 아홉 명 숨졌다, 기상 상황 등에 따라 센서 작동하지 않기도 "보조 기능일 뿐 자율주행 아니야"

www.hankyung.com

ㅡ 적응형 순항 제어 기능(ACC)

ㅡ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4. 7월까지 고속도로에서 ACC 이용(추정 포함) 중에 발생한 교통사고는 모두 19건으로 17명의 사망자가 발생. 이 중 8건은 올해 발생.

 

ㅡ 비/눈/안개 등으로 기상 상황이 나쁘면 카메라와 센서가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ㅡ 적응형 순환 제어 기능은 자동차, 도로, 기상을 표준 상태를 가정하고 동작하며, 탑재한 센서는 자동차, 도로, 기상의 모든 변수를 실시간으로 입력받지는 않는다.

ㅡ 물, 눈, 얼음 등으로 노면상태가 나쁘거나, 차량이 무겁거나, 내리막길이나 굽이길에서 필요제동가리가 길어지는데, 저런 변수를 입력받는지, 따로 계산하는지는 글쎄?

ㅡ ACC가 있어도, 

앞선 차량의 속도가 현저히 느리거나 정차한 경우, 공사 중이거나 사고 처리 현장에서도 전방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돌할 수 있다

 

 

ACC는 운전보조기능이지 자율운전기능이 아니다. 운전대를 놓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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