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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폭스바겐, 중국내 판매감소에 독일공장 구조조정?! 본문
뭔가뭔가싶은 기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384019
(......) 폭스바겐의 이번 발표에 대해 “독일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유럽에서 공장을 폐쇄하는 최초의 제안”(파이낸셜타임스·FT)이자 “폭스바겐 87년 역사상 가장 큰 전략적 전환”(가디언)이라고 평했다. 독일 내에 볼프스부르크·브라운슈바이크·찰스기터 등 6곳에 공장을 두고 있는 폭스바겐은 창립 후 지금까지 독일 내 공장 문을 닫은 적은 한번도 없다.(......)
(......) 폭스바겐이 강조한 위기란 ‘중국 내 판매 부진’과 ‘전기차 전환’이다. 지난 40년간 중국 승용차 시장의 절대 강자로 군림해온 폭스바겐은 최근 점유율이 급락 중(이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도 감소 중)이다. CNN은 세계 최대 규모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독일 자동차 판매량 급락이 유럽 사회 전체에 엄청난 위협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현기차가 베이징기차와 합작했다가 나왔듯이, 폭스바겐도 중국에서 합작한 게 끝을 보고 있다는 것. 중국 완성차시장에서 외국브랜드 점유율은 2020년 60%에서 2024년 40%로 역전됐고, 재역저될 가망은 없어. 여기에 유럽과 중국의 자동차관세전쟁도 시작. 그래서 일단 독일 본토 공장에서 원가절감, 공정혁신, 구조조정, 공장폐쇄, 해고 이런 걸 하려는 모양. )
(......) 한편 FT는 폭스바겐의 공장 폐쇄 및 구조조정 검토 발표에 대해 “이례적”이라면서도 “시작일 수 있다”고 전했다. 지금껏 유럽의 자동차 기업은 경영난에 봉착하면 직원의 교대 근무를 없애고 생산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리스크를 관리해왔다. 하지만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입지가 쪼그라들고 있는 유럽 자동차 업계 현실을 고려할 때 과거의 방식은 더 이상 유지될 수 없을 것이라고 매체는 설명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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