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혈압약을 먹어보며 생각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질병과 건강

혈압약을 먹어보며 생각


알다시피 사람의 혈압은 하루 중에 올랐다 내렸다 한다. 이 정도 내용은 30년쯤 전에 출판돼 요즘은 미국 그 분야 사이트에 전문이 공개돼있는 고혈압책에도 나온다.


1. 일중 변화

사람이 푹 자고 있고 에너지대사가 제일 느릴 새벽 여명기에 혈압도 가장 낮고, 사람이 깨어날 때쯤 쑥쑥 오르기 시작해 아침 업무를 열심히 할 때쯤이 가장 높아 피크를 찍는다(그러니까 아침에 화내지 말자). 그리고 점심때부터는 조금씩 내려간다고 했던 것 같다.

그래서 화장실이 건물 밖에 별도로 있던 옛날, 그리고 화변기라 부르는 쪼그려 앉아 누는, 똥도 잘 나온다지만 혈압도 잘 오르는 변기가 유행하던 시절에는, 특히 겨울날 아침에 화장실에서 뇌졸중으로 쓰러지는 노인이 적지 않았다고 한다. 특히 겨울인 이유는 화장실 기온이 낮고 찬 기온에 말초혈관이 수축하면 혈압이 오른다는 말이었던 것 같다.


2. 복용 시간

본론으로 돌아와서,

혈압약은 보통 아침에 먹는데, 내 선생님은 아침 식전에 먹으라고 해놓으셨네.

아침에 먹으라는 이유는 아마 혈압이 아침에 오르기 때문일 것이다.

어떤 경우, 약먹고 있는 환자가 아침에 일어나서 잰 혈압이 높다고 하면 의사선생님은 혈압약을 저녁, 자기 전에 먹어보라고 하기도 하는 모양이다. (이건 환자마다 다르다) 먹고 혈중 약농도가 높은 시간대를 당겨보려는 것이겠지.[각주:1]

유튜브의 큰 병원 의사 영상을 보면, 혈압약은 하루 빼먹었을 때 바로 위험하게 튀지는 않는 모양이다. 오르려면 이삼일 이상부터라나 그랬던 것 같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매일 먹던 약을 멋대로 이틀에 한 번 먹으면 단순계산으로 약효가 반으로 내려가니 큰일난다)
그래서 '어떤 경우애는' 의사 판단으로 그렇게 바꿔보는 것도 말이 되겠지. 그래도 높으면 검사를 해서 약을 바꿔볼지도 모르지만.


3. 깜빡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만약 아침 혈압약을 깜빡 했다면
바로 먹어주는 게 좋을 것 같다.
내 가방에는 한두 봉지 정도 들어있다. 약먹기를 잊고 나간 날이나 혹시 그날 집에 못 들어올 때를 생각해서..
그만큼은 세어두는 약봉지에선 빼서, 가끔 병원갈 날을 놓쳤을 때용이기도 하다.






  1. 요즘은 24시간 혈압계를 처방해서 결과를 보는 병원도 있겠지만..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more

Viewed Pos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