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eBoostr. USB메모리 두 개를 달면 raid 0처럼 이용할까? 본문

컴퓨터 부품별/USB메모리,램디스크

eBoostr. USB메모리 두 개를 달면 raid 0처럼 이용할까?

[ 앞선 글 ] 에서 제 노트북은 usb포트가 세 개지만 결국 컨트롤러 하나에 물린 것과 같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최대 읽기 속도가 HD Tune에서 각각 18MB/s정도로 나온다고요. (하나만 물리면 26MB/s가 나오는 메모리) 이것을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문득 든 생각이, 혹시 eBoostr은 메모리 두 개를 꽂아 같이 쓰면 병렬로 (raid 0 처럼) 읽을까?

한 번 해보았습니다. 사용하던 16GB짜리에 추가로 꽂을 녀석은 LG Xtick 2GB.
속도체크는 여전히 도움말 메뉴아래에 있는 속도체크 메뉴입니다.

그 결과가 재미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16GB+2GB

사용자 삽입 이미지

16GB only


'캐시가 사용된 접근 속도'가 30까지 올라갔습니다.
 측정이 정확해보이지는 않습니니다. '직접 접근 속도'도 올랐으니까요(왜 올랐을까요?)

어쨌든 빨라졌다는 것은, 이 녀석이 메모리를 여럿 끼우면 병렬로 읽고 쓰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만약, usb컨트롤러가 여럿 있는 데스크탑에 붙이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컨트롤러 4개에 16GB 4개 붙여서 64GB캐시드라이브를 만들고,
이게 억세스타임 0.8ms, 전송 속도가 한 100MB/s정도가 나오면 SSD대신 캐시로? 메리트는 떨어집니다.

가격이 싸야 하는데.. ^^; 오늘자 다나와 검색에 64GB SSD는 최저가 18만원대입니다. 즉, 16GB usb 메모리가 4만원정도면 굳이 저 짓을 할 이유가 없이 SSD를 꽂습니다.

그러므로, eboostr은 어디까지나 틈새시장용 프로그램입니다. 램, SSD같은 주류 제품을 대신하는 용도는 아닙니다.
OS폴더 캐시용, 그리고 용량이 크면 주로 쓰는 프로그램 캐시용으로 남아도는 플래시메모리 제품들을 써보자는 것.

데스크탑에서 해보고 마저 올리겠습니다.

결과: 효과를 못 봤습니다. AMD중에서도 구형 칩셋이라서 그런지, 아니면 ,eboostr은 이런 거 지원하지 않는 지. 일단 비관적으로 결론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