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KTF 휴대폰 음악 듣기: 애니콜 S4700 프리지아폰 본문

모바일, 통신/피쳐폰,프로그램

KTF 휴대폰 음악 듣기: 애니콜 S4700 프리지아폰

1. 도시락 플레이어
도시락은 월 5천원정도로 자유이용권 비슷한 게 있습니다. 평소 최신곡을 항상 업데이트 하고 과거 길거리 테이프를 사던 사람이라면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자기가 한 달에 음반 하나 산다면 쓸 만한 서비스입니다. 당연히 한 번 넣고 줄구장창 몇 달씩 듣거나 뭘 넣었는지 잊어버리는 사람들에게는 별로 쓸모가 없습니다. 그리고, 들어있는 노래가 주로 가요란 점.

어쨌든 애니콜 usb 드라이버를 제대로 설치해서 전화기가 인식됐다면 도시락 플레이어에서 음악파일을 넣을 수 있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화기 메뉴를 조작하든지 해서 빈 공간을 만듭니다.
  2. 도시락 플레이어 검색창에 제목이든 가수든 넣어서 노래를 찾습니다. 자유이용권이면 제한이 걸려 있는 몇몇 컨텐츠를 제외하고 거의 다운받기 가능합니다. 다운받을 때, 인코딩 비트레이트를 선택해줄 수 있는데, 휴대폰 용량에 맞춰서 받습니다.
  3. DCF파일을 컴퓨터에 다운받은 다음, 휴대폰에 전송할 목록을 클릭해 정하고 전송합니다.
    : DCF파일은 컴퓨터에 폴더를 만들어 저장되기 때문에, 휴대폰이 이동식 디스크를 지원하면 굳이 싱크하지 않고 윈도 탐색기에서 복사하는 형태로 옮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애니콜 뮤직
  • 도시락 플레이어처럼 온라인으로 노래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송방법도 비슷합니다.
    -> 휴대폰 usb드라이버가 설치돼있어야 합니다.
  • 자기가 갖고 있는 MP3파일을 애니콜용 SMP 파일로 변환해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한 휴대폰에 넣습니다.
    -> 휴대폰이 이동식 디스크를 지원하면 usb드라이버가 컴퓨터에 있을 필요없습니다. 이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 애니콜 관련 프로그램은 애니콜랜드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첫 가입이면 싱크케이블(얼마 전에는 싱크충전케이블이 왔습니다. LED는 없지만 충전됐습니다)을 무료 신청할 수 있으므로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애니콜 뮤직은 애니콜 PC Manager Plus Lite 버전에 들어있습니다. 애니콜 뮤직만 사용한다면 싱크프로그램이나 usb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신버전 애니콜 usb드라이버는 정말 자기 전화기 인식도 제대로 못하더군요. --; LG 싸이언은 한방으로 인식하는데 차이가 너무 납니다)

  1. 애니콜 뮤직을 실행합니다. 처음 실행하면 한참 업데이트를 받느라 좀 걸립니다.
  2. 본 화면이 뜨면 왼쪽 메뉴에서 보관함 > "음악"을 클릭합니다. 빈 목록이 오른쪽 주화면창에 나타납니다.
  3. 윈도에서 변환할 MP3파일이 있는 폴더창을 엽니다.
  4. 변환할 MP3를 선택해 애니콜 뮤직의 빈 목록에 끌어다 놓습니다(drag & drop). 그러면 목록이 mp3파일로 채워집니다. 변환할 파일을 클리개 선택상태로 만들어줍니다.
  5. 애니콜 뮤직 화면에서 맨 위, 음악재생관련 아이콘 위에 작은 글씨로 "파일  보기   재생  도구  도움말"이란 메뉴가 보일 겁니다. 여기서 도구 > "변환"을 클릭합니다. 파일변환관련 창이 뜹니다.
  6. 변환 포맷이 "MP3"로 되어있을텐데 "SMP"로 선택합니다.
    하단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창에 변환한 음악파일을 넣어 들을 애니콜 핸드폰의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변환된 파일은 .smp 확장자를 가지므로, 소스 파일과 같은 폴더에 만들어져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변환시킵니다.
  7. 애니콜 핸드폰을 "메뉴> 5> 6 "번을 눌러 이동식 디스크 메뉴로 들어갑니다. 이동식 디스크 암호를 입력하면 이동식 디스크 모드로 핸드폰이 작동합니다.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8. 윈도 탐색기에서 이동식 드라이브로 잡힌 애니콜을 엽니다. 아마 system/mp3 폴더일 겁니다. 전화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음악파일을 넣는 폴더를 열고, 정리를 해줍니다. 6번에서 만든 변환된 .smp 파일을 복사해줍니다.
여기까지입니다.


3. SMP파일의 문제, 그리고 프리지아폰은 VBR 파일을 지원하는가?
일단 포맷을 변경할 수 없는 도시락 플레이어는 제외합니다. 애니콜 뮤직에서 이야기입니다.
CBR파일보다 VBR파일은 10%이상 용량이 적습니다. 따라서 지원만 하면 좋은데, 휴대폰은 지원하는 종류가 있고 하지 않는 종류가 있습니다.

프리지아폰은 VBR파일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96kbps CBR, 32~96kbps VBR파일을 변환한 SMP파일 크기는 같았습니다. 즉, 96kbps VBR(1.9MB) < 96kbps CBR(2.2MB) << 96kbps SMP(2.9MB) ~= 128kbps MP3, DCF(2.9MB) 입니다. 즉, 원본이 VBR이라도 변환중에 풀리는 것 같습니다. SMP파일의 원본이 96kbps였음에도 KTF도시락 사이트에서 128kbps로 받은 DCF파일만큼 커서, 이러면 용량을 줄이려는 의도라면 번거롭기만 한 게 되어 일단 실망이었습니다.

결국, 프리지아폰에서 사용하려면 128kbps CBR로 녹음해야 합니다.


4. 그럼 차선책은?
VIA 포맷은 삼성 전화기용 오디오 포맷의 하나로 애니콜뮤직에서도 지원합니다.

- 애니콜 뮤직은 OGG, WWA, WMA, MP3, VIA 등의 오디오 파일을 MP3, VIA, SVI, SMP 파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파일에 대한 설명
1. VIA   : 고효율 압축을 통해 용량 대비 우수한 음질을 제공하는 파일 포맷으로, 휴대폰과 같이 메모리 용량이 적은 디바이스로 전송하기에 적합합니다.
2. SVI  : VIA 파일에 불법 복제 방지 기술(DRM)이 적용된 파일 형식으로, 지정한 휴대폰에서만 재생 가능합니다. 이 파일은 지원모델에 한합니다. (B2500, B2550)
3. SMP : MP3파일에 불법 복제 방지 기술(DRM)이 적용된 애니콜만의 고유한 파일 형식으로 지정된 휴대폰에서만 재생 가능합니다.

=> VIA포맷에 관해(삼성전자 CS사이트)

MP3 -> VIA 변환은 SMP변환에 비해 느렸습니다. 생성된 VIA파일은 SMP파일보다 약간 컸으며, 역시 VBR상관없이 32~96kbps VBR파일, 96kbps CBR, 128kbps CBR파일 모두 변환된 파일 크기는 거의 같았습니다. 따라서 쓸모 없음!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