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3테라바이트 하드디스크 두 개를 단 인텔 아이비브리지 i5-3470 데스크탑 본체의 소비 전력글 링크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3테라바이트 하드디스크 두 개를 단 인텔 아이비브리지 i5-3470 데스크탑 본체의 소비 전력글 링크

[ 링크 ]글을 보면 웬디 그린 3TB, 웬디 레드 3TB 하드디스크를 단 인텔 아이비브리지 i5 본체입니다.

SSD가 하나 있고, 비디오카드는 따로 없네요. AC입력 기준 idle 33 와트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링크글의 링크글을 보면,

하드디스크가 히타치 500GB, 웬디그린 1TB, 2TB  구성일 때는

AC 입력기준 idle 40와트였다고 합니다. 파워 종류가 위의 글 구성보단 좀 못한 것이기는 합니다만.



그 외, 소감.


1. 실사용 100와트도 안 먹는데도, 성능 괜찮은 파워도 고장나긴 하는구나..

2. 하드디스크 하나 떼는 게 아이들 소비전력에 큰 영향을 준다.

(두 번째 것은 저도 경험한 것입니다)



컴퓨터 본체의 아이들 소비전력을 줄이려고 미친 듯이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1) 하드디스크 갯수를 줄인다. 고용량 낮은 RPM으로 바꾼다... 사실상 웬디그린밖에 없습니다. 도시바는 웬디와 시게이트 중간쯤인데, 발열이 그렇게 낮은 느낌은 아닙니다. 하드를 덧붙이는 게 아니라 구형을 중고로 팔면서 새걸 사는 방식으로 가야 절전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단, 데이터 백업하고 전원선과 신호선을 분리한 다음 보관하는 용도라면, 자기가 쓰던 믿을 수 있는 중고하드의 가격대 성능비는 공DVD보다 낫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2) VGA를 idle 소비전력이 낮은 것을 쓴다. 특히 다중모니터 사용자라면 구형보단 최근 2년 사이에 나온 게 좋습니다.


3) CPU와 보드는 그 다음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