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Dscaler - AIW/BT 번들 대용으로서 본문

컴퓨터 부품별/비디오카드 VGA

Dscaler - AIW/BT 번들 대용으로서

한물 지났다는 아날로그 TV카드와 프로그램 얘기다. 하지만 꼭 한물 지났다긴 그렇지? 아직 라디오도 듣는 세상이고, 받아 보기만 한다면 화면만 놓고 볼 때, 요즘 최신이라는 DMB가 이보다 나을 것도 별로 없으니.

  1. 소개

    Dscaler: 안정버전은 4.1.15까지 나왔다.

    1) 외부입력 비디오신호를 보여주고 처리하고 녹화하는 기능. 보여주는 기능을 이용해 VIVO카드에 게임콘솔을 연결해 쓰기도 한다.
    2) TV카드용 튜너 및 PVR 프로그램으로 쓸 수 있다. 상당히 복잡한 게 흠이나 중소업체 튜너 프로그램보다 훨씬 나은 화질을 보여준다.

    스 킨을 지원해서 그런대로 깔끔하다. 이전까지는 잘 봐줘서 VirtualDub정도로 엔지니어 냄새를 풍겼는데, 이제는 세팅만 끝내고 컴맹에게 보여줘도 될 정도라 꽤 만족한다. 채널이름에 한글을 입력할 수 있어서 스킨모드에서는 한글화가 필요할 것 같지 않지만 리소스가 한글 지원이 안되는 게 은근히 불편한 점이 있다. (어떻게 손대볼까 싶다)

    전에 사용하던 Letz TV는 한 컴퓨터에 사운드카드가 둘 잡혀있으면 음성입력 소스를 선택하지 못하고 TV프로그램 자체가 실행되지 않았다. (AIW도 아직 두가지 이상의 장치에서 고르는 화면을 본 적이 없어서 어떨지 모르겠다) 그러나 디스케일러는 장치 선택할 수 있어서 이 문제가 해결된다. 오버레이를 이용하지 않는 TV카드는 없는지 디스케일러도 오버레이 필수다. 사정상 DirectShow가 작동 안되는 화면에서는 실행 못한다는 얘기다.


  2. 화질과 CPU점유율

    BT878A 와 AIW128pro를 비교하면, 중저가형 번들에서 BT칩셋 TV카드의 화질 < 필립스칩셋 < AIW이고 BT << AIW 라고 생각된다. 필립스칩셋의 CPU점유율은 모르겠지만 BT칩셋 카드와 AIW의 CPU점유율은 천지차이다. AMD 1.4G CPU에서 AIW128pro MMC7.6이 <10%일 때, BT는 AMD64 2800+ CPU기준 LetzTV에서 50%를 넘기고 DScaler에서 최소 20%는 넘기는 것 같다. 디스케일러에서 최고 옵션을 주면 TV카드 하드웨어의 한계 안에서 화질이 AIW에 근접하는데 이 땐 AMD64의 CPU점유율이 100%에서 내려가지를 않고 또한 그나마 음성과 화상 싱크가 몇 초 안 맞는다.


  3. 녹화

    AIW 는 Radeon시리즈에서 WMV9 녹화가 가능해졌다. Rage시리즈에서는 MMC7.6이 한계인데, 여기서는 WMV녹화가 되나 코덱은 asftools로 손 볼 수 있는 형식이다. AIW의 강점은 화질과 함께 녹화에 있다. AMD 1.4G에서 괜찮은 형식은,

    1) 60%정도 점유율로 320x240 768kbps 30fps로 WMV녹화. 분당 5MB정도.
    2) 80%내외 점유율로 720x480 8Mbps 30fps MPEG2 녹화. 초당 1MB정도.

    640x480 1500kbps 30fps WMV는 CPU파워가 더 필요하다. AMD 1.4G에서는 약 6%정도 프레임드랍.
    이 정도 성능이 나오는 건 H/W 도움을 받아 인코딩하기 때문이다. (MMC를 설치한 상태에서 AIW를 떼고 BT카드 튜너를 선택할 수 있는데, 그러면 TV화질이 BT쪽 전용 튜너보다 낫고 디스케일러와 닯는다. 대신 CPU점유율이 오르고. 그리고 녹화하려고 보면 있던 MPEG2녹화 프로파일이 다 사라져있다)

    필립스칩셋 카드가 녹화에 조금 기능이 있다고 한다. BT칩셋은 영 아니다. AIW 발밑에도 못따라온다.

    Dscaler 도 녹화를 할 수 있다. 완전 SW인코딩이므로 점유율이 무척 올라간다. 대신 코덱은 설치한 모든 코덱이 가능하다. AIW는 녹화기능은 좋으나 녹화옵션이 매우 한정되어있으며 SVCD인코딩같은 걸 낮은 버전 MMC에서 하려면 레지스트리 수정을 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벤치사이트에 오른 많은 BT카드들의 녹화 품질은 용량대 품질이 안 좋고 그나마 제약이 심하다.


  4. 옵션, 튜닝

    AIW는 튜닝할 여지가 별로 없다. 그럴 생각 없이 쓰기에 편하지만.
    BT는 수많은 제조사와 Dscaler같은 공개그룹이 있어 튜닝하려면 참고할 소스가 있다.
    디스케일러의 경우, 튜너는 사용하기 좋으나 소리 입력부분을 설정하기 어려운 편이다.


  5. 차선책, 대체 프로그램
    튜너가 WDM 드라이버를 사용한다면야 아래 선택도 가능하다.
    1. 곰플레이어, KMPlayer 둘 중 하나가 튜너 지원할거다.
    2. AIW Player같 은 스트리밍 저장 겸용 재생기도 있고, AMCap같은 디바이스 화상캡쳐 중심이면서 WM9를 쓰는 프로그램도 있다. 조금 무겁지만 윈도 미디어인코더 시리즈, 윈XP의 윈도 무비 메이커도 TV를 볼 수 있고 녹화도 된다. 녹화 중심이긴 하지만. 아, VirtualDub도 된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