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SmartQ 5: ARM CPU + LINUX. 모양이 넥시오 비슷한 MID 본문

모바일, 통신/태블릿, 이북, PDA, 노트북, 넷북 등

SmartQ 5: ARM CPU + LINUX. 모양이 넥시오 비슷한 MID

삼성의 넥시오(NEXIO)라는 윈도CE용 PDA를 기억하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SKT, KFT용으로 나왔고, 최종적으로는 탈착식 키보드달린 XP30까지 나왔더랬습니다. 넥시오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여기 검색 결과를 보시고,,

지금 적을 녀석은 중국산인데, 딱 생긴 것이 넥시오입니다. 옛날, 넥시오에 리눅스를 깔면 얼마나 쓸모가 많을까 하고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요, 당시 200~400MHz짜리 ARM CPU긴 했어도 usb host, 무선랜, 800x480터치스크린에 PDA보다는 크고 팜탑보다는 살짝 작은 그 디자인이 지금 이야기할 중국산 SmartQ 5에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이 녀석은 ARM CPU지만 리눅스지원(어디서는 안드로이드로를 얹어 팔기도 했다고), 쓸 만한 해상도와 CPU,무선랜 지원 등 MID의 성격을 갖고 있지만, 아래 쇼핑몰에서는 기본적으로 PMP/동영상재생기로 팔고 있습니다. (중국산답게 싸고, 지명도없는 만큼 리눅스를 썼긴 하지만 이걸로 할 수 있는 일은 노키아의 마에모와 비슷하단 생각이 듭니다)

생긴 모양은 cnet.com에 올라온 제품 소개 비디오를 보면 감이 오는데, 중국어버전 우분투 리눅스를 썼다고 앞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usb포트는 키보드 등 외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usb host되는 듯.


(진행자 혀가 엄청 짧습니다. SmartQ5를 발음하는 데 마치..^^)

제조사 홈페이지를 보면, 리눅스와 윈도CE용 펌웨어가 올라왔다는 링크가 보입니다. cnet의 소개 비디오에는 중국어 펌웨어만 가지고 소개했는데, 어떻게 다른 지는 모르겠네요. 제품 사양 페이지를 보면, 중국어와 영어만 지원한다고 나옵니다. 리눅스라니까 어떻게 할 여지는 있겠지만, 어쨌든 제조사 디폴트값은 그렇다고.

  • 800x480 해상도. 4.3인치LCD.. (5"넥시오에 비하면 면적은 3/4. 그럼 기계 크기도 작겠죠)
  • CPU: High-performance ARM11 architecture 667MHz Sumsung processor
  • 11g 무선랜, 블루투스 2.0+EDR
  • 1GB플래쉬 중 사용자 영역 약 256MB. SDHC슬롯
  • 120mm(length)x74mm(width)x14mm(depth) 약 160g
  • 스테레오 스피커, 2000mah batttery

이 정도입니다. 가격은,

http://www.dealextreme.com/details.dx/sku.26366
여기서 $151.51 달러에 판매중입니다. 밑에 댓글과 질문이 잔뜩 걸려 있군요. 작동이 되니 마니하는 이야기부터 사양에 관한 이야기, 배송이야기 등등.

살 만 한가?

리눅스가 깔려 있다는 점에서 점수를 줄 만 합니다. 나머지는 '글쎄요' 입니다.
(그냥 4인치 PMP를 생각하면 저 가게만 해도 훨씬 싼 것이 나옵니다)
리눅스용이므로 국내 상용 이북을 읽기는 불가능하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글 환경을 만들고 사용하려면 여러 모로 시간을 많이 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