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이상지질혈증에 대해 조금 찾아본 것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질병과 건강

이상지질혈증에 대해 조금 찾아본 것

국가건강검진에서는 저밀도콜레스테롤(LDL)이 기준치이상인지, 고밀도콜레스테롤(HDL)이 기준치미만인지를 보고 이야기하는 것 같던데요. 중성지방도 쟀던가? 찾아봐아겠네요.

저밀도콜레스테롤이 많으면 그것을 줄이는 게 우선적인 치료. 약도 있지만 생활습관과 식이요법도 중요.
LDL은 기준치미만이지만 HDL이 모자라는 등 불균형한 경우도 이상지질혈증이라고 검사결과에 표시해줍니다.
이상지질혈증은 피를 걸쭉하게 만들고 혈전이 동맥안에 쌓여 피가 통하기 어려워지는 동맥경화증을 일으킬 수 있고, 그것은 다시 심장질환, 몸과 뇌의 혈관질환으로, 그리고 그 자체가 대사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서울아산병원: 이상지질혈증

삼성서울병원: 이상지질혈증

이상지질혈증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운반하는 지단백의 생합성 증가 또는 분해 감소에 의해 혈액 중에 지질 또는 지방성분이 과다하게 많이 함유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 결과 혈중에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가 됩니다.

이상지질혈증은 더불어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등의 용어들이 유사한 의미로 통용되고 있으나, 이상지질혈증은 이 셋을 모두 포함하는 질환명입니다.


그럼, LDL과 중성지방수치는 정상범위고 HDL수치만 기준미만인 경우는 왜 그렇죠?

이상지질혈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공복상태에서 혈액검사를 하여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총콜레스테롤 200mg/dL 이하
- LDL콜레스테롤 130mg/dL 이하
- HDL콜레스테롤 60mg/dL 이상
- 중성지방 150mg/dL 이하

적어도 2회 이상의 측정에서 이 중 하나라도 이상이 발견되면 이상지질혈증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이상지질혈증 초기증상이 거의 없다는 이유로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이 진행되며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 뇌졸중, 당뇨병을 포함한 심뇌혈관 질환은 가장 흔한 사망 원인입니다."

: 건강하게 오래 사는 데 불리한 병은 다 열거돼있네요.

밥도 건강하게 먹어야 하지만
운동을 많이 하라고 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