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갑자기 최대절전모드(STD)나 절전모드(STR)로 들어갈 수 없을 때 본문

컴퓨터 고장,보안,백신

갑자기 최대절전모드(STD)나 절전모드(STR)로 들어갈 수 없을 때

STD/STR모드로 진입할 수 없거나 회복불가능할 때. 몇 가지 겪은 사례.
이건 대증요법이니까 다른 원인일 수도 있고 아래 방법으로 고치지 못할 수도 있음.
* 주의: 아래 링크 중, MS에서 내놓은 패치는 서비스팩2나 3를 설치한 사람에게는 필요없을 수도 있다. 단, 드라이버 설치나 프로그램상 문제 등으로 덧씌워진 경우는 재설치가 효과를 볼 여지도 있음.
  1. 구형 ATI 드라이버를 설치한 경우, 최대절전모드가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절전모드로 진입하는 메뉴 자체가 없어지고, 제어판>전원 관리에서 절전모드를 선택했더라도 단축키나 시작>컴퓨터 끄기에서 메뉴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건 인터넷이나 윈도 업데이트 사이트에서 MS에서 내놓은 ACPI 패치를 구해 설치하면 된다.

  2. "API를 완료하기 위한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합니다"(구글 검색) 라는 메시지에 대해.
    앤더슨님의 블로그: MS에서 내놓은 패치( WindowsXP-KB909095-x86-KOR.exe ) 링크가 있다. 설치하고 재부팅.


  3. 램을 1GB이상 사용하는 경우. MS에서 내놓은 ACPI 패치를 구해 설치한다.
    별을쏘다337님의 블로그: 윗 링크와 같은 이야기.

  4. 가상CD, 디스크 프로그램과의 충돌
    각종 가상CD/DVD 프로그램이 설치중 꼬였을 경우, 혹은 새 버전에서 문제가 생겼을 경우입니다.
    예) 이응(ieung)은 특정 버전에서 가상DVD를 띄워놓으면 절전모드에서 나오지 못합니다. 이 문제가 가상ODD에 집어넣은 이미지 파일이 없어졌을 때만 생기는 문제인지, 가상ODD자체가 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가상시디는 부팅하지 않고 프로그램(이응)상에서 편리하게 껐다 켤 수 있으므로, 필요할 때만 사용하면 됩니다. (이 증상은 컴퓨터 윈도 상태에 따라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pagefile.sys 혹은 파일시스템에 문제가 생긴 경우. chkdsk 가 발견하는 문제가 아니라도 이럴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조각모음을 한 번 완전히 해주면 괜찮아집니다.

  6. 소프트웨어 문제가 아니라 램 모듈 자체에 문제가 생긴 경우.
    일단 램테스트를 해본다. 그래서 문제가 있으면,
    램전압을 올리든지 타이밍을 풀든지 클럭을 낮춰 쓰든지..
    컴퓨터를 쓰는 데는 이상이 없는데, cpu-z 같은 시스템 정보 프로그램에서 가끔 램모듈 하나만 인식해 보여주면서 전조를 보일 때도 있다.


※ 참고 페이지
  1. MS 고객지원 페이지: Windows XP에서 최대 절전 모드 및 대기 모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큰 도움은 안되고 대강 개념잡기용.
  2. 최대절전모드의 시작과 끝: ProGray님의 블로그. 자세한 이야기와 MS패치 링크.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