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60대이상 손님의 매장 키오스크 이용률도 늘어, 하지만 떠밀려 하는 본문

기술과 유행/공정, 제작과정, 노동대체

60대이상 손님의 매장 키오스크 이용률도 늘어, 하지만 떠밀려 하는

롯데멤버스 설문조사 결과가 들어간 기사입니다.

 

 

"알바 구하기 어렵네요"…김밥집 사장님 해결사 된 직원의 정체 - 한국경제 2024.06.01.

 

"알바 구하기 어렵네요"…김밥집 사장님 해결사 된 직원의 정체

서울 서대문구에서 김밥집을 운영하는 박모 씨는 올해 초 매장에 키오스크(무인단말기) 기계를 들였다. 주문이 몰리는 아침과 점심 시간대 고객 대응 인력이 부족했지만 최근 재료비가 올라 운

n.news.naver.com

국내 키오스크 도입 확산
외식업계 도입 '활발'
롯데그룹 F&B 키오스크
주문 비중 2022년 70% 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외식업계에 설치된 키오스크 대수는 2019년 8587대에서 2021년에는 3배 수준인 2만6574대로 증가

 외식업체의 무인주문기 사용 비중(한국농촌경제연구원 집계)이 2019년 1.5%에서 2023년7.8%로 급증.[각주:1] 특히 무인주문기를 도입한 외식업체 중 67%가 키오스크를 이용

ㅡ 매장 내 주문뿐 아니라 무인매장과 드라이브 스루 등 키오스크 활용 범위 확대

ㅡ 무인 매장이 밀키트, 커피·라면 등 식품군에서 아이스크림·과자 등 가공식품, 의류, 문구 등으로 확산 중

 

ㅡ 롯데멤버스의 1300여명 대상 자체 설문조사 결과, 60대 이상 응답자도 절반이 키오스크주문 경험

 

출처: 롯데멤버스/한국경제신문

 

ㅡ 롯데멤버스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롯데그룹 식·음료(F&B) 매장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2년 키오스크 주문 비중은 70%로 대면 주문(30%)의 두 배 이상. 2020년부터 키오스크주문이 대면주문을 추월.[각주:2]
ㅡ 키오스크와 시스템 납품회사들 매출도 급증

 

 

  1. 주로 프랜차이즈위주겠지만 아직 증가할 여지가 많다는 뜻? [본문으로]
  2. 이건 그만큼 매장직원을 줄여서도 있지 않을까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