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지구 온난화 생각 본문

아날로그

지구 온난화 생각

과학자들이, 고고학자들이, 사학자들이 인류와 인류의 흔적, 그리고 자연이 남긴 과거 기록을 자세히 연구하면서, 과거에 지구가 지금보다 더웠던 시절이 얼마든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 증거는 아주 아주 흔해요..
멀리는 지금 우리가 쓰는 화석 연료가 생겼다는 고생대도 그렇고
그 큰 공룡이 숨쉬며 온 지구를 누볐다는 중생대도 그렇고
가까이는 역사 속 간빙기였다던 10세기전도 그렇고..

더 작은 단위로 들어가면 그 예는 더 많이 나옵니다.
마치 프랙탈 그래픽을 보는 것처럼, 현미경을 들이대면 또 나와요..

그럼, 과거에도 그랬는데 지구가 여기까지 왔다면
미래도 잘 되지 않을까? 당연히 이 생각을 하게 됩니다.
괜히 돈들여가며 온난화를 방지할 이유가 뭐야? 이렇게요.

- 1 -
지구 온난화를 늦추려는 노력, 특히 화석 연료를 덜 쓰려는 노력은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산업혁명이후 인류가 석탄/석유/가스를 소비해 나온 탄소 배출량이 더하진 결과, 그냥 자연상태에서 생물이 생겨나고 번성하고 죽는 과정에서 지구 안에서 순환하는 양을 크게 넘어서고 있습니다. 어쩌면 지구가 감당하지 못하거나, 지금까지와는 다른 균형상태로 기후 패턴이 바뀔 지도 모른다는 걱정이죠.
인류의 영향이 지구 고유 운동과 비슷한지, 다른지 서로 영향을 주는 지는 연구중입니다.

2) 과거에 없었던 화학 합성물이 대기중에 많아졌습니다. 흔히 말하는 프레온같은.. 잘 분해도 안되는 촉매는 일단 공해기도 합니다.

3) 인류의 번성은 자연 상태에서 동식물이 바둥대며 지구 전체로 갖는 균형을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추우면 기름을 태워 CO2를 더 방출하고(자연 상태라면 방출량이 줄어야죠), 온화한 지역은 벌채해서 집을 짓습니다(원래는 수풀이 무성해야죠).
아직 인류 전체의 의사를 모아 산아제한을 하거나, 다이어트를 하거나, 소박하게 살도록 할 수는 없습니다. 잘 사는 인간들은 환경을 생각한다면서 부산을 떨며 사치하고, 못 사는 사람들은 잘 살기를 바라거든요. (선진국의 환경론자 역시 별로 다를 게 없습니다. 극단주의자들의 이런 면에서는 솔직할 지도)

이런 조건은 지구가 과거에 갖지 못한 조건이며, 기어에 달린 래치처럼 온난화가 시작되면 돌이킬 수 없게 할 조건, 위험 요소로 평가됩니다. 즉, 저게 주원인이 아니라 해도, 그러니까 과거 기후변화 패턴대로 지구가 이번에 따뜻해진다 하더라도, 다시 차가워지지 못하게 할 잠재적인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2 -
그 외에도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여담으로 화석 연료를 덜 쓰자는 운동은 사실, 지구 온난화가 아니라도 필요한 일이기는 합니다. 인플레로 인한 물가 상승분보다 유가가 오른다는 말은 석유를 생산하기 더 어려워졌다는 이야기입니다. 얼마든지 더 나온다고는 하지만 어쨌든 석유는 제한된 자원이고, 에너지로서뿐 아니라 물질로서도 귀중한 자원이기에 의존도를 줄일 필요는 상존합니다.


그럼, 지구가 따뜻해진다.. 온난화는 결국 지구 전체가 따뜻해지는 결과로 끝나나요? 지구 전체가 남국이 되면, 얼음이 녹아버리면 많은 나라가 소멸할 것입니다. 우리 나라도 온전하지는 않을 테고요.. 네덜란드처럼 전 해안선에 제방을 쌓을 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평화롭게 덥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투모로우>라는 미국 영화에서는 오히려 추워져서 미국인들이 멕시코로 피난가지요.. 대기가 많은 에너지를 품게 되면서, 새로운 균형점을 찾을 때까지, 혹은 그 새로운 균형 상태에서 지금보다 더 큰 태풍, 더 두꺼운 구름, 더울 때는 훨씬 덥고, 추울 때는 훨씬 추운 날씨가 올 지도 모른다는 이야기입니다. 사람 겁주는 이야긴데, 뭐, 어느 정도 모델을 만들고 있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어떻게 될 지 모른다"고, 어떻게 되든 과격한 기후 변화가 상당한 경제적 손실과 인명 희생을 동반할 것은 분명합니다. 즉, 지구 온난화 방지 운동의 모토는 "지구 기후를 이대로~"입니다.

우리 나라는 어떨까요? 나쁜 이야기는 많이 했으니까, 생각을 바꿔서,
지구 온난화가 되면 우리에게 좋은 건 뭘까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