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구글은 인도에 무료 와이파이 공급 계획 본문

모바일, 통신/IT회사 News

구글은 인도에 무료 와이파이 공급 계획

전에 페이스북인가? 페이스북과 몇 가지 서비스용으로 무료 통신망을 인도에 보급하려 했다가, 망중립성 위반을 이유로 거부된 적이 있었습니다. 구글은 SNS보다는 범용인 검색엔진과 범용 광고서비스 업체다 보니, 망중립성을 해치지 않고 그냥 열 생각인가 봐요. 설마 페이스북과 똑같은 방식으로 시도하다 거부당하진 않겠죠.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news&wr_id=2243881


소감.

1. 인도 인구가 대단하긴 하군요. 글로벌 회사들이 앞다투어 "통신 인프라를 깔아줄 테니 우리 서비스를 쓰시라"며 달려드니 말입니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에게 세상에 접근할 기회를 주는, 4500원 짜리 인도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IT단말기의 가격하락도 대단합니다. 20년 전에는 450만 원을 주고도 살 수 없었는데..


2. 구글의 무료 와이파이라는 게, 설마 56kbps는 아닐 테고, 개인당 한 128kbps 정도(우리 나라에서 1990년대 초 ISDN전화기로 구현한 속도)로 제한한 서비스일까요? 아니면 널리 하기보다는 주요 거점 위주로 서비스해서 그보다 빠를까요.

만약 그 정도 속력으로 무료 와이파이를 전국에 개방하는 통큰 회사가 우리 나라에 생긴다면, 우리 나라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어떤 사람들은 무제한 요금제를 쓰다가 400kbps로 QoS되는 대역폭으로 넘어가면 느리다고 불평하지만, 저는 아무리 느리더라도 하루당 480분 정도 안정적으로 연결되는 인프라가 생긴다면 대환영입니다.


그런데, 만약 그런 게 나오려면, 저품질 음성전화요금 자체가 무료 내지 정액제가 되는 세상이 되거나, 다른 수익 모델이 생겨야 할 것 같습니다. HD보이스라고 광고하는 요즘 음성통신말고, 3G 시대까지의 음성통화용 대역폭은 14.4kbps 모뎀하고 비교될 정도였을 테니 말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