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경제성을 위한, 유통기한연장을 위한, 수분보존용 식품첨가물이 장질환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

경제성을 위한, 유통기한연장을 위한, 수분보존용 식품첨가물이 장질환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

연구실수준 동물실험결과는 대개, 효과가 날 때까지 막 때려부은 다음에 논문을 만들어낸 경우가 많아 한두가지 정도 나온 것만으로는 신뢰하기 힘듭니다. 연구비를 받았으면, 과제를 받았으면 결과를 내야 하는 게 그 바닥 어른의 사정이기 때문에.

하지만 비슷한 결과가 쌓이고 사람들이 다방면으로 연구하며 컨센서스가 만들어지면, 더는 뻥이나, 과장이나, 근거없는 공포라 말할 수 없게 됩니다.


요즘 점점 그런 게 나오고 있는데, 옛날처럼 특정 인공성분 또는 자연성분이지만 전통적인 식단에는 적던 성분이 직접 몸의 특정 세포와 관계해 해를 끼친다는 이야기는 좀 줄었고, 대신 장내 세균총과 상호작용해 세균생태계를 바꾸고 세균이 그 특정 성분을 대사하기 위해 발현시키는 효소와 그 반응결과가 독물을 생산하거나 우리 면역계를 교란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게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재미있으면서, 한편 근거없는 감에 바탕해 회자되던 이야기가 과학적 근거를 찾아가는 것같아서 공교롭기도 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