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우리은행, 모바일 레일플러스 후불형 교통카드 앱/ 사용기 본문

모바일, 통신/결제, 간편결제

우리은행, 모바일 레일플러스 후불형 교통카드 앱/ 사용기

레일플러스 앱을 깔고 나서, 우리은행 카드를 등록하는 데까지 별 문제없이 됩니다. 티머니와 마찬가지로 주소록을 열어보겠다고 필수조건으로 요구하는 게 무척 꺼림직하지만요. 카드사 앱을 사용할 때도 그런 거 필요없는데 이놈들이 주소록을 열어서 뭐하려고 그러지? 개인정보팔이?


"어디에 쓰겠다"며 대충 설명은 해주는데, '본인인증과 보안은 더 따질 은행앱도 그걸 요구하지 않거나 선택이라 거부해도 잘만 동작하는데?'하는 반문이 바로 떠오릅니다. 아, 맞다.. 공공기관티를 내는 우체국앱은 또 주소록을 요구하더군요. 진짜 어디에 쓰는지 궁금하네.

* 레일플러스는 제가 써본 시점에서, 후불카드 등록은 신한카드와 우리카드가 됩니다. 선불은 가리지 않고 제로페이도 얹었습니다. 단, 선불일 때는 충전하는 방법에 따라 수수료가 있으니 살펴볼 것.


티머니와 달리 USIM을 발행한 통신사와 전화기 모델의 원 유통 통신사가 일치할 필요도 없고, 금융 USIM이 아니라도 카드 등록까지는 됩니다. NFC를 쓰지만 방식이 다르기 떄문이라고. 대신 방식이 다르기 떄문에, 전화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는 안 되고, "레일플러스 APP을 통해 NFC모드로 대중 교통 단말기에 접촉하여 사용하고, 스마트폰 ON 상태에서 단말기에 접촉해야 합니다. 

https://sccd.wooribank.com/ccd/Dream?withyou=CDCIF1226


레일플러스앱은 다운받아 처음 설치하면 그때 후불, 선불 중 하나를 선택해 등록할 수 있는데, 후불을 고르고 카드등록하다 다 못하고 앱이 종료되면 그 다음 실행할 때는 무조건 선불, 제로페이로만 가는 것 같습니다.[각주:1] 그래서 어떤 이유로 후불신용카드등록 실패하면 앱을 지우고 다시 설치, 실행.

삼성페이, LG페이의 교통카드기능, 모바일 티머니/캐시비카드앱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전화기를 유통한 원 통신사(MNO)의 망을 사용하는 통신사(MNO/MVNO)의 금융유심을 사용하는 조합에서만 동작한다고 해서[각주:2](다는 아니고 안그래도 되는 경우, 꼼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지 못한 경우나 외산폰 사용자는 조금.. 일단 레일플러스는 저 안내대로 HCE방식이라 그런 조합을 가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 추가글

티머니/캐시비앱(그리고 그걸 사용하는 삼성페이 등의 교통카드기능)과 달리 일반유심을 끼운 폰에서 동작함. 당연히 전화기와 심카드 통신사 안 가림. 기존에 안 된 걸 되게 했으니 큰 장점.
다만, 기존 방식과 달리, 전화기를 잠금해제해야[각주:3] 동작하는 점이 은근히 불편함.[각주:4] (그래도 되는 게 어디야!) 안드로이드OS가 업데이트되며 이 부분을 개선해주면 좋겠음.
기존 방식보다 NFC가 전기를 조금 더 먹는다는 말을 어디서 봤는데 실용적으론 상관없을 지도.

혹시, 전철이나 버스에서 '카드를 두 번 댔다(두 장 댔다였나?)'는 에러를 자주 본다면[각주:5], OS설정의 NFC항목에서 레일플러스만 남기고 나머지는 체크해제해볼 것. 이게 답인 지는 모르겠고 그냥 이거저거 만지다가 해본 것. 레일플러스는 설치하고 첫 실행할 때, 중복결제를 막기 위해 같은 교통카드부류인 모바일티머니/캐시비앱이 깔렸는지 검색하고 뭔가를 하는 모양인데, 다른 앱, 예를 들어 페이코(PAYCO)는 확인하지 않는다. 내 경우, NFC에서 페이코것 체크된 걸 해제해준 다음부터 카드 두 번 댔다는 알림은 나오지 않았다.

 
페이코 NFC결제와 페이코 ATM입,출금을 체크해제하니 그 다음부터는 에러가 없더군요. 얘들은 교통카드하고는 상관없는데 NFC를 쓰니 뭐가 충돌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참, 어느 분의 사용기에, '버스타며 에러나서 앱을 띄워보는 데 한참 걸렸다'는 경험담.. 저도 해봤습니다. 전화기를 어떻게 잘 대니 한 번만 인식해서 해결됐는데, 자리에 앉은 다음 레일플러스 앱을 띄우니 모바일데이터 연결로 한참 걸리더군요(처음 무선랜환경에서 앱을 깔고 셋업했을 때보다 훨씬 오래 걸렸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오래 로딩하면서 데이터를 얼마 받았나 체크해보니 의외로 데이터를 먹진 않았습니다.



  1. 그리고 후불카드 등록할 때 그 과정에 자잘한 문제가 좀.. 카드 등록은 됩니다. [본문으로]
  2. 전화기에 자기 망에서 통하는 정보를 담은 중요 패키지가 선탑재돼 출고되고, USIM에도 자기 망에서 되도록 조건이 걸려있는 듯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도 가장 최근에 사용한 통신사 망 혹은 지금 사용 중인 USIM의 통신사망에 해당하는 앱만 보여줍니다. [본문으로]
  3. 당연히 Always On Display(AOD)화면에서도 안 된다. [본문으로]
  4. 장갑끼고는 지문인식잠금해제를 못한다. 패턴인식은 번거롭다. [본문으로]
  5. 어떨 때는 한 번에 결제되고 어떨 때는 잘 대야 에러가 안 난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