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너희는 가서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배워라.” (마태 9, 13)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

“너희는 가서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배워라.” (마태 9, 13)

천주교서울대교구장인 염수정 추기경의 미사 중단 담화문에 있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전쟁통에도 멈춘 적 없는데…“미사 중단” 가톨릭 사제의 ‘금기어’

동아일보 2020.02.28


천주교 서울대교구 

http://aos.catholic.or.kr/


서울대교구 사제들과 신자분들에게 드리는 담화문 (2020.2.25)

(......) "따라서 서울대교구 내 각 본당은 2월 26일 (재의 수요일)부터 3월 10일까지 14일 동안 신자들과 함께 하는 미사를 중지하고 본당 내 회합이나 행사, 외부의 모임도 중단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순절의 시작인 재의 수요일을 재의 예식과 미사 없이 시작한다는 것이 무척 마음 아픈 일이지만, 신자들의 안전과 생명을 우선적으로 생각해 결정했음을 헤아려주시기 바랍니다."


신자들은 재의 수요일을 맞아 기도와 단식, 자선을 통해 그 깊은 메시지를 묵상해주시기 바랍니다. 장례미사나 혼배미사, 병자성사 등 그 밖의 사목은 본당 신부님의 재량에 맡깁니다. 신부님들은 이 2주 동안 공동체를 기억하며 개인적으로 미사를 봉헌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신자들에게 주일미사 대송 방법을 잘 알려주시고 가톨릭평화방송의 매일미사 시청을 권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천주교, 236년 역사상 처음 모든 미사 중단 - 동아일보 2020.2.27

"한국 가톨릭교회 236년 역사상 처음으로 전국 16개 교구 모든 성당의 미사 중단"


=> 천주교 서울대교구, 4월 2일부터 성당 미사 재개 - 연합뉴스 2020.03.20.

의정부·춘천·인천·대전·수원·원주 등 서울 관구 7개 교구장 합의

광주대교구는 4월 3일 미사 재개…대부분 교구 동참 전망

"성당 입구에서 미사 참석자 체온 측정, 거리두어 앉기, 미사 중 마스크 착용, 미사 외 다른 모임 금지. 개인 예배를 위해 성당개방시간 연장."


한편 이런 기사도 있습니다.

‘집단 감염 공포에도’…일부 교회 ‘예배 강행’ [김기자의 현장+] - 세계일보 2020.3.20

똑같이 예배본다는데 두 기사의 논조가 많이 다릅니다. 읽어보면 이해는 갑니다만.. 그간 정부 시책에 반항적이었다고는 해도, 언론이 개신교쪽에 대고는 때리려고만 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개별 교회수준에서 인적 물적 한계가 있는 건 짐작이 가는데, 만약 그렇다면 독립교회가 아니고 교단에 속해 있는 교회들에 대해서는 그 교단들이 중심을 잡아주면 좋겠는데요. 이럴 때 쓸모있는 게 교단이 아닐지.




※ 불교쪽도 행사를 자제한다는 뉴스를 봐서 찾아봤는데,


대한불교 조계종 

http://www.buddhism.or.kr/


코로나19 관련 대한불교조계종 긴급지침(2차) 2020.2.23

현재 코로나19 관련 확진자가 전국에 걸쳐 더욱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대한불교조계종은 추가 긴급지침(2차)을 통해“2월 24일(월) 초하루 법회를 비롯한 모든 법회, 성지순례, 교육 등 대중들이 참여하는 행사와 모든 모임은 전면 취소”토록 함은 물론 “코로나19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일부 지역의 사찰은 반드시 지침에 따라 줄 것”과 “한시적 산문폐쇄 등 적극적인 선제조치를 검토”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또한 조석예불 등 기도시 코로나 바이러스로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의 조속한 쾌차와 국민들의 심신 안정 및 회복을 위한 축원을 시행토록 하였으며, 사찰 상주대중을 위해 마스크, 손 세정제, 체온계 등을 구비하고 주요 시설과 공간에 소독을 강화하여 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하라는 지침을 시달하였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