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국민건강보험 국가암검진: 대장암 검진 (50세 이상 연 1회)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병원 등

국민건강보험 국가암검진: 대장암 검진 (50세 이상 연 1회)

기본은 분변잠혈검사. 대장암수술을 했다면 5년간 받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검색되는데, 반대로 마음에 걸리는 이유가 있어 받고 싶으면 받아도 된다는 말같이도 들려서 좀 찾아봐야겠네요.


아래 내용의 출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웹진.

https://www.nhis.or.kr/static/alim/paper/oldpaper/202207/sub/07.html

평생건강 지킴이 건강보험 웹진

202207 vol.285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www.nhis.or.kr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07 2022 Vol.285
대장암 검진

50세 이상부터 대장암 발병률이 크게 증가 (......)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가 암검진 사업의 일환으로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매년 1회 대장암 검진을 시행하고 있다.

먼저 분변잠혈검사로 이상 여부를 확인한다. 여기서 잠혈이란 소변이나 대변에 화학검사로 확인 가능할 정도의 극소량 혈액(잠재혈액)이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한다. 흔히 궤양, 치질, 용종, 위암, 대장암 등이 출혈의 원인이며 이러한 질환이 있는 경우 분변잠혈검사에서 양성이 나올 수 있다.

분변잠혈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대장내시경검사를 실시하는데, 내시경으로 대장을 직접 관찰하면서 용종과 암 여부를 확인한다.

이때 용종이 발견되면 바로 제거해 조직검사를 실시함으로써 대장암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 단, 대장내시경이 어려운 경우 대장이중조영검사를 선택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이러한 대장암 검진의 검사비용은 공단에서 전액 부담하되, 대장내시경을 수면으로 진행하는 경우 발생하는 수면비용은 수검자가 부담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