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고혈압 (강수진교수/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2021) 유튜브 영상 하나/:/ 혈압재는 방법, 혈압약을 먹어야 하는 이유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질병과 건강

고혈압 (강수진교수/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2021) 유튜브 영상 하나/:/ 혈압재는 방법, 혈압약을 먹어야 하는 이유

*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정리한 것과 소감을 섞어서 기록한 메모입니다.
정확한 의학정보는 인용한 서울아산병원 유튜브 영상을 직접 보고 얻으세요.
 
 
고혈압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의 합병증으로 죽는 걸 막기 위해.
 

 

대부분,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 혈관을 좁히고 혈전을 만들어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면서 그 모든 병이 시작된다.

 

 
https://youtu.be/QQ7jxYp5z0o

 

고혈압 약물치료의 효과

 

혈압 재기. 고혈압 기준

 

24시간 활동혈압측정검사

증례와 같이 단정하기 힘든 경우, "24시간 활동혈압 혈압 측정 검사"를 할 수 있다. 몸에 다는 기기를 처방(대여)받아 생활하며 측정한 값을 바탕으로 고혈압 여부 진단. 위와 같은 경우, 하루와 주간 평균 혈압은 정상범위라서 약물치료는 필요없다고 판단.
 

대다수 환자들은 진료실혈압이 더 높게 나오는(백의고혈압) 경향이 있다.
 

 

혈압을 집에서 재고 기록하기. 치료에 도움이 된다.

클래스I 권고등급은 반드시 하라는 뜻.
측정 30분 전 이내에 커피도 하지 마라. 의자에 등을 대고 발을 바닥에 붙여라.
 

위와 같이 혈압을 재서 기록을 남길 것(혈압수첩). 이것은 치료에 도움이 된다.
지침을 정확히 지키면 좋지만, 지키지 않더라도 매일매일 재서 시간, 혈압,맥박을 기록하자.
 

특히, 진료 후 처방받고 첫 며칠, 그리고 병원 외래 전 며칠 동안은 촘촘하게 자주 혈압을 재서 기록을 가져오면 약물치료에 도움이 된다.

 
 
생활요법으로는 대개 치료가 잘 안 된다.[각주:1] 생활요법만 해서 약 안 먹고 낫겠다고 섣불리 생각하지 말라는 이야기.
생활요법을 권고하는 환자는 고혈압 전단계인 건강한 성인이지, 이미 고혈압에 진입한 단계는 약물치료를 생각하는게 좋다는 말이 많다. 생활요법은 환자 자신의 의지가 강해야 해서, 매일 채소와 잡곡밥을 싱겁게 소식하는 재미없는 식단을 지켜내고, 하루 목표 운동량을 매일 지키며, 술담배를 끊고, 적절한 수면시간과 스트레스를 줄인 생활습관을 엄격하게 지켜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생활요법은 길어야 3개월 이내에서 해보는 것. 생활요법으로 혈압이 안 내려가는데 계속 그걸 고집하면 그동안 고혈압으로 인한 내장기관손상(심장질환, 신장질환, 뇌혈관질환, 말초혈관질환, 대동맥, 경동맥, 뇌동맥의 출혈 등)이 시작될 수 있다.[각주:2]
 

 
특히, 고혈압이면서 당뇨병이나 신장질환, 이상지질혈증, 뇌혈관질환 등을 이미 가지고 있거나 고령 등 위험인자가 있다면, 고혈압의 합병증이 발병한 상태라고 판단하고 더 엄격한 혈압관리(= 더 낮은 목표혈압)를 해야 한다. 물론, 약을 처방받아야 한다는 뜻.
 
 

혈압이 높을 때 받는 검사: 기본검사, 권장검사, 확대검사

 

고혈압약은 계속 먹고, 그래도 된다.

고혈압약은 평생 먹어야 하니까 시작안하는 게 좋은 게 아니냐? 그렇지 않다.
음주, 스트레스 등 제거할 수 있는 요인이 있어 치운 게 아니라면, 혈압이 조금만 높아서 생활요법으로 낮출 수 있는 경우 등은 가능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평생 먹어야 하는 것은 맞다. 특히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이라면.
합병증과 장기부전을 막기 위해서. 예후가 더 좋고. 특별히 약이 오래 먹는다고 나쁘지도 않다고 한다.
 
강인한 의지로 생활요법을 잘 지키면 혈압이 내려가 약을 줄이거나 끊어도 되는 경우가 없지는 않다. 하지만 그런 경우에도 집에서 재보고 멋대로 끊는 게 아니라 의사처방을 받아야 한다. 평생 관리하는 것이니까.
 

 

고혈압 치료시 목표혈압과 생활요법

 
위와 같이, 관련 지병이 있으면 목표혈압은 더 낮춰서 잡는다.
노인 중 일부 특별한 경우에는 목표혈압을 저 기준보다 조금 높여 잡기도 하지만 그건 일부 환자에 한한 예외적인 경우고 일반적인 이야기는 아니다.
 

엄격한 생활요법으로 기대할 수 있는 혈압내리기 정도

운동하고, 살빼고, 체중줄여라.
생야채많이 먹고 술먹지마라.
 

  1. "자연인"하느라 네 발로 산을 박박 기며, 기름지고 단짠음식을 원하는 대로 잘 먹지 못하고 몸을 움직인다면 모르겠지만, 도시에서 일상생활하면서 자의든 타의든 습관을 바꾸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고 여러 영상에서 지적한다. 그렇게 되면 치료를 미루기만 하는 것일 뿐이다. [본문으로]
  2. 이미 고혈압이 된 상태로 몇 달을 끌다 병원에 찾아왔으면 더 그렇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