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턱관절장애는 치과질환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질병과 건강

턱관절장애는 치과질환

턱을 벌릴 때 '딱'소리나는 것을 포함.
이게 치과였구나..


턱관절 장애
[temporomandibular disorder]
: 여러 요인으로 인해 입 벌리기, 저작, 말하기 등의 턱관절 기능에 장애가 생긴 것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404

서울대학교병원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www.snuh.org

턱관절 장애의 원인으로는 나쁜 습관, 외상, 교합 부조화, 심리적 요인 등이 있다.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나쁜 습관으로는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 앞니로 손톱이나 다른 물체를 물어 뜯는 행위, 평소에 이를 꽉 깨문다거나 이를 갈며 자는 잠버릇, 음식을 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편측저작), 입을 너무 자주 크게 벌리는 행위 등이 있다. 턱 괴기, 옆으로 누워 자는 수면 자세 등도 턱관절 장애를 가져오는 나쁜 습관으로 꼽힌다.

또한 교통사고나 상해에 의한 안면외상과 부정교합으로 인한 교합 부조화, 스트레스, 불안, 우울, 긴장, 신경과민 등의 심리적 요인, 만성 진동, 소음 등의 환경적 요인, 법적 소송, 가정 및 직장에서의 불화 등 사회적 요인도 턱관절 장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 설명과 기사를 좀 읽고 한 생각인데,
스마트폰을 습관적으로 침대에 누워서 하는/유튜브보는 경우도 그렇지 않을까?  턱관절장애, 목디스크,  목 아래와 양 어깨사이 근육통 등은 모두 이어진 게 아닐까..

일단 구글: 스마트폰 턱관절장애 라고 치니까 나오는 게 많기는 하다.
입은 다물어도 이는 다물지 말라는 건가..

아래턱과 쇄골이 만나도록 고개를 푹 숙이고 폰질하지는 말고,
침대에서 벌서는 자세로 누워 스마트폰해 근육통과 관절통과 목디스크를 만들지 말라..

뭐 그런 얘기같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