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아침 일찍 먹어야 하는 혈압약때를 놓쳤을 때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

아침 일찍 먹어야 하는 혈압약때를 놓쳤을 때

(이건 아직 의사선상님에게 물어보고 답을 받은 내용이 아니다. 주위 이야기와 경험상 그런 것 같아 적어두는 것인데, 나중에 고쳐 적겠다)


혈압약은 매일 먹고,
아침 일찍 식전에 먹는 것이 보통이다.
(환자에 따라 그래도 되는지 여부가 다르니 주치의에게 물어보고 할 일이지만, 아침에 일어나서 잰 혈압이 높을 때는, 저녁 잠자기 전에 먹으라고 하는 의사도 있다)

그리고 때를 놓쳤으면 되도록 일찍 먹는 게 좋다.
하지만 평소보다 몇 시간 늦게라도 늦게 먹었을 때는, 어지럼증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 주의.

헐압은 오던 잠깰 때쯤 오르기 시작해서,
오전업무가 한창일 오전 9~10시쯤 가장 높다고 한다. (아무래도 점심을 짜게 먹지 않았다면) 오후들어 혈압이 내려가다가 져녁먹을 때쯤 다시 오른다는데, 어느 의사선생님유튜브를 보니 그거는 저녁때 짜게 먹어서가 아닐까한다고  그리고 잠들면 내려간다나..

그래서 그날 혈압약을 오전 늦게 먹으면 오후혈압이 약처방으로 의도한 것보다 조금 더 내려갈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이야기.. 이건 아직 물어보지는 않았기 때문에, 적어만 둔다.

결론은 뻔한데,
1. 약은 때마춰 챙겨먹어라.
2. 만약 불가피하게 원래 먹어야 하는 시각보다 늦게 먹은 날에는 일시적인 어지럼증이 있을수도 있으니 조심.


보통 복약상식으로는, 까먹은 약때보다 다음 그 약을 먹을 때가 가까우면 까먹은 그 약은 먹지 말고 건너뛰라고 하던데, 그 이유는 '매일매일 잘 먹고 있었다면' 혈중 약물농도가 아직 좀 있어서 한 번 정도는 버틸 수 있다는 것.  하지만 이런 내용은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약 종류마다 지침이 다를 수 있으니까, 외래방문했을 때 의사선생님에게 물어볼 것.


ps.

혈압약은 아침 식전에 먹으라고들 잘 말하지만,

저녁 언제쯤, 그러니까 잠들기 전 언제쯤 먹으라는 말들을 때도 있다. (정확한 타이밍은 의사선생님께 물어보자)

그건, 낮아야 할 아침 기상 후 혈압이 높은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말이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