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LED전구는 메리트가 있을까?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등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조명기구

LED전구는 메리트가 있을까?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등

요즘 뉴스에서 LED전구의 보급 속도가 늦다는 말을 보았습니다.

저는 이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뉴스에서 LED전구는 "백열전구"와 비교해서 전기값이 싸다느니 전구가 오래 간다느니 말하고 있는데요, 소켓형 백열전구를 LED전구로 바꿀 사람들은 진작에 소켓형 3파장 형광등으로 바꾸지 않았습니까?

효율과 수명 이슈는 이미 전자식 안정기와 안정기를 내장한 소켓형 삼파장 형광등 램프를 보급하면서 한 번 지나간 이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LED전구 보급을 촉진하려면 구식 백열전구나 자기식 안정기 형광등하고 비교해서는 아무도 듣지 않습니다. 전자식 안정기를 사용한 형광등과 LED램프를 비교해야 말이 먹힐 것입니다.

게다가 정부에서는 사업장에서 전자식 안정기로 교체하는 것을 바로 얼마 전까지 비용지원을 해주면서 권장했는데, 오래오래 잘 쓴다며 바꾸라고 해서 바꿨더니 그거 비용뽑기도 전에 LED로 바꾸라면 얼마나 많이 바꾸겠습니까. 컴퓨터 조립에 비유하면, 95와트CPU를 쓰다가 65와트CPU가 좋다고 해서 바꿨더니 이제 45와트짜리가 나왔다고 또 바꾸라는데.. 글쎄요.

LED 전구의 장점 (한국소비자원)

■ 광효율이 높아 전력소비가 적음.
■ 일반조명과 달리 필라멘트나 전극이 없기 때문에 수명이 길음.
■ 형광램프처럼 수은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임.
■ 크기가 작고 구동회로가 단순하여 소형화, 경량화가 가능함.
■ 고체발광으로서 예열시간이 필요 없어 점등 및 소등 속도가 빠르며, 다양한 광원색을 만들고 제어하기가 용이함.
■ 단, 높은 휘도에 의한 눈부심과 그로 인한 인체(눈)에 대한 안전성 및 열에 대한 취약, 빛의 직진성이 강함(좁은 배광), 일반조명에 비해 10배 이상의 가격이 단점임.


광전환효율이 백열등 5%, 형광등 40%, LED전구 최고 90% 잠재효율.. 이라고 적혀 있죠?
그런데, 잠재 효율이란 말은 이론적인 효율이란 말같습니다. LED전구 효율이라고 검색을 넣어 보면 형광등 효율을 넘는 LED전구 개발 운운하는 기사가 최근까지 보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판매중인 LED전구의 효율은 고급형이 형광등보다 나은 정도란 말이 아닐까요?

한국소비자원이 작년에 시중에 유통중인 LED전구를 수거한 결과, 광효율이 남영전구, 금호전기, 화우테크놀러지에서 나온 LED전구는 60lm/W (와트당 60루멘)이상으로 높았다고 합니다. 이 정도는 사실상 형광등보다 낮은 정도입니다. 그리고, 중국, 대만산은 광효율이 아주 낮아서 최저는 22.4lm/W 로 형편없었다고 합니다. 작년 기사기는 하지만 참고할 만 합니다.

형광등과 전자식 안정기의 에너지 효율 등급
형광등은 형태에 따라 효율이 다르지만, 가정 조명용 직관, 환형은 정부 목표효율이 70~100 lm/W 사이에 있습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컴팩트형 형광등은 광효율이 조금 더 떨어져서 65~74 lm/W 전후인데, 이것도 저렴한 중국산이 떨어집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수명 부분도 전자식 안정기를 쓴 다음에는 형광등도 많이 길어졌습니다. 형광등 수명을 최소값 3200시간이라고 가정하면, 하루 8시간 기준 400일, 하루 5시간 기준 640일입니다. 약 1-2년 사이에 교체한단 소리. LED조명은 5만시간이라니 한 번 끼우면 신경꺼도 됩니다. 이건 소비재가 아니라 내구재네요. 게다가 광효율과 마찬가지로 수명도 보통은 15000~50000시간 사이로 표기해 팔립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참고 자료
한국소비자원 - LED전구 품질 격차 많아. 수명표시기준 마련되어야.
소비자원에서는 각종 표시기준이 제각각이라 소비자가 직접 비교하기 어렵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실험 결과 2009년에 팔리는 LED전구와 등기구는 아직은 형광등을 넘지 못한 것 같다고 적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입시 수명을 표시한 제품이 믿음직할 것이라 하고, 반드시 전기용품안전인증을 취득한 제품을 구입하라고 합니다.


결국 LED램프는 아직은 수명과 효율이 교체 비용을 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기술 발전이 매우 빨라 더 효율높고 값싼 LED전구가 나올 것이 예상되는 지금,
가정에서 전자식 안정기 형광등기구 세트를 LED전구세트로 자비를 들여 교체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하면 조금 망설여지네요. 물론, 사업장에서는 이득인 곳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2 Comments
  • 프로필사진 천사마음 2010.04.30 14:11 아직 대량생산이 이뤄지지 않아서요. 향후 가격적 메리트가 있다면 LED 전구가 좋을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alberto 2010.04.30 16:14 신고 네, 앞으로 이론 효율에 가까운 전구가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

    그리고, 작은 전구가 효율이 낮기는 형광등이 더 심하겠지만, 그래도 저 중국산 LED전구 조사결과는 정말 놀라웠습니다. 저런 저효율 LED전구는 시장에서 퇴출하도록 강력한 기준을 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런 건 산업쓰레기같아요. 차라리 형광등쓰는 게 낫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