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VGA와 Analog TV card 색감 짝, 그리고, 아날로그 TV카드에 쓰인 튜너와 색감 이야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TV 시청 HW, SW

VGA와 Analog TV card 색감 짝, 그리고, 아날로그 TV카드에 쓰인 튜너와 색감 이야기

이 글은 옛날(2005) 이야기입니다. digital TV가 보통이 되어 가고 있는 요즘, 용도가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검색어에 있길래.. 옛 블로그를 옮겨온 김에 약간 손봐 달아놓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 마전까지 AIW(ATI all-in-wonder)를 사용중이었습니다.이게 TV녹화는 상당한데 3D게임을 못하죠. 해서 VGA를 9600으로 바꾸고나니TV카드가 필요해졌습니다. 그래서 BT878A 칩셋 쓴 녀석을 하나 골랐습니다.문제는 이 BT칩셋 TV카드의 색감입니다. 번들프로그램, 디스케일러, 심지어ATI에 있던 MMC TV튜너까지 돌려보며 색감보정을 하는데, 아무래도 AIW만한색감이 안나옵니다. 어떤 색감인고하면 마치 nVidia VGA를 팩토리디폴트로 설치하고동영상보듯이 약간 칙칙합니다. 밝기/대조/틴트/채도 를 어떻게 조합해도 안되더군요. VGA에서 물론 오버레이 색감까지 손대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HD TV카드도 싸지만 아날로그는 여전히 BT계열과 필립스계열 칩셋이 대세던데필립스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오랫동안 사용해 본 VGA가 AIW128, Radeon ve, Ti4200, FX5600, Radeon 9600 이고모니터는 싱크마스터 계열과 샘트론 계열 FST CRT입니다.드라이버를 갓 설치한 상태에서, 그리고 TV아웃을 받아보면 nVidia와 ATI는 아직까지도미묘한 색감차이가 나는데(물론 이건 공장기본값! 이야기입니다. 절대적으로)저는 재주가 없어서 그 차이를 없애보질 못했습니다.

PS. 색감 우열이 아닙니다. 비유하자면 KBS와 MBC색감, 같은 MBC라도 CATV SO마다색감과 화질은 약간씩 다릅니다. 심지어 사람마다 좋아하는 색감이 있어서 한동네 가정에같은 플라톤 같은 인치수가 있어도 화면 색감설정은 집집마다 다르쟎습니까? 그런겁니다.
하고싶은 말은 이겁니다: BT칩셋 TV카드는 nVidia VGA와 어울리는 색감이다.

ATI 를 선택한 이유가 화사한 색감??문이라고 생각하고 또 진짜로 자기가 그걸구별한다고 생각한다면(이게 특히 좋아하는 애니를 재생-VGA-하거나 방송으로 틀어-TV카드-보면인물 살색같은데서 의외로 쉽게 구별됩니다) 다른 칩셋으로 가는 게 좋을지도 모르겠다싶습니다.
필립스를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들은 풍월이 있어 그럴 뿐이며 저는 필립스를 사용해보지도않았습니다. AIW가 그걸 쓰면 또 모르겠습니다. 그럼 쓴 걸 테니. 하긴 칩셋이 지원하는 기본녹화규격도 MMC지원목록은 필립스칩셋카드와 가깝습니다.하여튼 BT는 nVidia기본값에 가까우니 비교할 기회가 생기면 꼭 비교하시라는 얘기입니다.(이건 하드웨어차이라 생각합니다. BT878A칩셋 TV카드를 설치하고 AIW 번들인 MMC로 TV를본 소감입니다. WDM을 지원하는 몇몇 구버전은 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이야기: TV카드 가격의 최소 절반은 드라이버와 튜너 프로그램값이라고 간주하세요.그만큼 중요하고 깔아보면면 실감할테니까 너무 싼 건 싼 값을 한다고 생각하고 사세요.예를 들어, 지금 제가 가진 TV카드도 번들보다 디스케일러 화질이 더 낫고 디스케일러 화질은 9x년 출시된 ATI카드에서 돌아가는 MMC에서 보여주는 화질에 가깝습니다.지금은 부도났지만 온에어가 괜히 명품이 아니었고 이유없이 비싼 게 아니었습니다.글에 편견이 많지만 공감하는 ATI매니아들은 참고하세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