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SKT와 KT의 IoT 요금제/ 원격조종, 사물인터넷용 공중망 네트워크로 개인이 쓸 수 있게 되는 건 뭐가 될까 본문

모바일, 통신/IoT 사물(소물)인터넷

SKT와 KT의 IoT 요금제/ 원격조종, 사물인터넷용 공중망 네트워크로 개인이 쓸 수 있게 되는 건 뭐가 될까

현재 출시된 것은 어느 것이든 개인이 쓸 수 있는 것 같진 않지만요.


멀리 있는 스마트플러그를 비용없이 조작하려면

지금은 랜선을 깔거나, 트릭[각주:1]을 써서 무선랜 도달거리를 길게 하는 수밖에 없을 겁니다.

(전력선모뎀이란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만 이것도 항상 되는 건 아니고 요즘 흔한 물건도 아니고)

작년 이맘때 KT에서는 모 회사의 스마트 위치확인 태그를 위한 NB-IoT 시범요금제를 낸 적 있습니다. 그것이 1년 9900원이었는데, 제공되는 데이터 트래픽은 1년에 100MB였습니다. 그 상품은 시범이었던 만큼 개인이 자기 장치를 만들어 가입할 수는 없었고, 그나마 봄에 끝났습니다.

사실, 저전력소비가 관건일 땐 몰라도, 상용 전원에 연결되는 조건일 땐 그렇게 매력적인 값은 아니었어요. 

참고로 100MB/1년 = 100MB * 1024kB/MB * 1년/365일 = 하루 280kB 정도의 통신량입니다. 월환산 8.5MB정도의 제공량. 헤더 등 통신에 따라붙는 걸 빼고 나면 검침과 간단 위치확인 등 딱 필요한 만큼?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플러그 중 한 개는 저희집 무선랜도달거리 바깥이라,

그 주변에서 잡히는 암호걸리지 않은 WiFi망에 하나 연결하도록 해놓았습니다.

하루 두 번, 켜고 끄는 신호만 주고 받으니 별로 폐될 것 같진 않아서. 그리고 이걸 해킹하려 들 괴짜는 아직 없을 것 같아서.

그랬는데 역시나, 장소가 장소다 보니 신호상태가 불량해 잘 안 되더군요.

기계식 타이머는 이미 여럿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냥 플러그종류를 더 사고 싶진 않은 데다,

되도록 외부에서 확인하고 필요하면 조금은 예약을 바꿀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뭘 써야 하나 생각하다 문득 옛날 본 상품이 생각나서 하나 찾아본 것입니다. 역시 개인이 접근할 물건은 아니군요. 이런 건 에그같은 걸로 안 파나?


PS

SKT의 사물인터넷 요금제, SKT IoT포털 웹사이트입니다. 여긴 KT와 달리 본격적으로 상용서비스에 들어갔는지 요금표가 제대로 정리돼 있습니다. KT는 이런 요금표가 아직 구글검색에 안 나오고 따로 웹사이트도 찾지 못했습니다.

https://www.sktiot.com/iot/introduction/paymentSystem/paymentSystemLoRa

로라망은 월 100kB짜리(하루 3kB ?) 385원 요금이 최저,

https://www.sktiot.com/iot/introduction/paymentSystem/paymentSystemCatM1

Cat.M1/LTE-M은 월 5MB(하루 166kB ?) 1100원 요금이 최저.


요금제마다 기본제공량이 있고, 대역폭도 제한되는 모양입니다. 기본제공량을 넘으면 물론 종량제 추가과금되는데, 이 망의 용도가 용도인 만큼 대단히 비쌉니다. 만약 불규칙하게 많이 쓸 것 같으면 그냥 안드로이드OS 전화기를 쓰는 게 나을 것 같네요. 사실 저 망을 이용하는 기계들은 배터리 하나로 오 년 십 년 가는 놈들이 많고 대단히 많은 수를 깔아야 해서 저전력과 망활용에 특화된 기술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이런 특성은, 개인적인 목적으로 몇 개 안 되는 장치를 그냥 상용전원에 연결해도 되고 통신만 가끔 필요한 용도에는, 추가요금을 지불할 만큼 중요하지는 않죠.


  1. 중간에 상용전원을 끌어다 놓거나 배터리를 두고 WiFi 리피터(무선확장기)를 달거나, 전원을 쓸 수 없지만 보이는 거리라면 지향성 무선랜안테나를 DIY하거나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