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자기 통신사로 유인하려고 무료 캐시서버를 달아주는 판이니 QoS를 걸진 못하겠죠 본문

모바일, 통신/정책, 통신사, 방송사

자기 통신사로 유인하려고 무료 캐시서버를 달아주는 판이니 QoS를 걸진 못하겠죠

그리고 그 약점을 붙잡고 큰소리치는 구글. 여기에, 외국서버에서 오는 콘텐츠를 많이 사용할수록, 국가간 정산할 때 돈이 외국으로 나간다고 하니 정부도 완전 무관하진 않습니다. 


유튜브·페북이 국내 통신사에 망 비용 안 내는 이유는?

한국경제 2017.05.15

국내 기업은 국내 통신사에, 외국 기업은 외국 통신사에 지불

인터넷 트래픽 비용 정산 시스템 문제…"뾰족한 해결책 없어"


[단독] 망 사용료 요구에 되레 '겁박'한 구글…"그럼 유튜브 운영비 분담해라"

한국경제 2019-01-31


인터넷상생발전協 회의록 보니


통신사 網 사용료 지급 요청에

"이미 한국 소비자가 내지 않냐"

구글코리아 실무진 강력 반발


트래픽 사용량 따라 網 비용 내는

국내 '상호접속고시' 비판도

법인세 지적엔 "韓 조세제도 준수"


저 기사에서 구글이 "한국 정부와 제도가 낙후됐다. 선진 미국식대로 해라"이러는데, 유럽에서도 이 소리하다가 여러 나라에서 순차적으로 이른바 '구글세'가 제정되어 시행됩니다.



게다가 요즘은 음악과 영상만 스트리밍하는 게 아니라 게임도 상관있습니다.


게임 타이틀과 게임기를 안 사고 게임서비스를 구독해, 서버에 게임패드신호를 전송하고 서버에서 렌더링한 게임화면을 스트리밍으로 즐기는 방식에 그래픽카드회사, 게임콘솔회사, 메이저 게임회사만이 아니라 구글같은 데서도 뛰어들었다 하니 이것도 곧 이 이슈에 포함됩니다. 


게임 스트리밍은 실시간 인터랙티브니까 캐시서버로 대신할수도 없어서, 국제정산문제를 해결하려면 서버 자체를 국내에 두도록 하는 수밖에 없는데.. 그게 아니면 정산비용을 상계할 비용을 내지 않는 콘텐츠 회사에게는 QoS를 걸거나 차단하는 방법이 있는데... 지금까지 통신사들이 경쟁하며 넷플릭스,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위해 캐시서버를 무료로 만들어주기도 했기 때문에, 지금 상황을 어떻게 바꾸고 싶다면, 외국 정부에게 트집잡히지 않도록 우리 정부가 영리하게 법제화해서 3사가 모두 따르게 하는 수밖에 없을 겁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