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 대상 차종 목록, 차종별 보조금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 대상 차종 목록, 차종별 보조금

이달 시점 목록입니다. 갈무리해둡니다. 차종 목록이 올해 갱신된 내용인지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전기승용차, 초소형전기차, 전기화물차, 전기승합차, 전기이륜차.


지방자치단체별 구매보조금 지급현황 확인 페이지

https://www.ev.or.kr/portal/localInfo?pMENUMST_ID=21637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출처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웹사이트( https://www.ev.or.kr/ )입니다.


전기승용차의 보조금은 800~900만원 내외. 초소형전기차의 보조금은 420만원입니다. 전기승용차와 초소형전기차에 붙는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가 있는데, 전기자동차는 지방비도 받기 때문에 초소형전기차는 값은 비싸지만 구입가격은 전기이륜카 카메고리보다 약간 비싼 정도가 되기도 합니다.




전기화물차는 경차개조형이 나와 있고, 전기버스는 소형, 중형, 대형버스가 다 있습니다. 중국산도 있고 국산도 있습니다. 중국산이 싸기 떄문에 이걸 고르는 지자체가 많다고 보도된 적 있죠. 반면 중국정부는 몇 년째, 그리고 올해도 자국내 전기차 보조금대상에서 한국브랜드 배터리(한국산이든 중국 공장 제조든)를 쓴 차는 보조금 지원대상에서 제외했다는 기사를 본 적 있습니다. 이쯤 되면 참.. 하여튼, 보조금은 경화물차는 1100만원, 소형버스는 4천만원대, 중형과 대형 버스는 7천만원대에서 1억까지.





전기이륜차는 보조금대상 차종은 바퀴  2개짜리와 3개짜리인 모델이 있습니다만, 시중에 나오는 것은 바퀴가 2~4개인 것이 있습니다. 기준은 따로 있겠지만 몇 가지 보니 바퀴수가 아니라, 오토바이같은 핸들바가 달렸고 오토바이같은 조작을 하면 전기이륜차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외관은 초소형전기차인 트위지나 다니고처럼 네바퀴지만, 오토바이 핸들바와 조작계통을 적용해서 전기이륜차로 분류되는 차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바퀴 3개짜리인 것은 앞바퀴가 2개인 것, 뒷바퀴가 2개인 것이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Echo-ev2와 R3G는 앞바퀴가 2개고 삼륜차모양이 뚜렷합니다. DUO는 이륜차모양이지만 뒷바퀴가 2개입니다. (내연기관오토바이 중에도 앞바퀴가 2개거나 뒷바퀴가 2개인 것이 있는데 삼륜차모양인 것도 있고 이륜오토바이처럼 차와 몸을 기울여 타는 것도 있습니다) 그 중 몇 가지는농업용, 작업용 전기차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보조금대상인 차종들은 시중에 이미 팔리고 있던 내연기관이나 전동 작업차나 농기계종류보다는 최고속력이 좀 빠릅니다. 단, 전기이륜차든 초소형전기차든 모두 속력이 느리고 사고시 안전문제가 있어서겠지만 자동차전용도로는 진입하지 못합니다. 


전기이륜차종류의 보조금은 기준은 따로 있겠지만, 위 표를 보면 오토바이모양으로 간주되는 것은 220~230만원내외, 삼륜차모양으로 간주되는 것은 310~350만원 내외로 적혀 있습니다. 순국산도 있고, 중국산을 들여와 중국회사의 국내회사가 파는 데도 있고, 중국산을 사다 국내브랜드를 붙여 유통하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