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유튜브앱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버전은 얼마부터지? 본문

모바일, 통신/앱,프로그램

유튜브앱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버전은 얼마부터지?

중고장터를 둘러보면 2010년대 초반에 출시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상품을 소개하며, "OS버전이 오래돼 유튜브 앱이 안 되어서 웹브라우저로 보아야 한다"는 설명을 넣은 걸 가끔 볼 수 있다.


하지만 구글플레이 유튜브 앱을 보면, 분명하게 나와 있지 않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youtube&hl=ko



구글쪽 문서를 찾아보면, 현재 기준으로 이렇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6098135


전화기와 태블릿은 가능/불가능 버전이 분명하게 명시돼 있지 않다.


좀 더 범위를 넓혀 찾아보니, 2018년말에 구글은 구글플레이 서비스API업데이트를 안드로이드4.0버전에 대해 중단한다고 발표한 적은 있다. 그럼 그 판매자들이 자기 기계에 구매욕을 떨어뜨리는 말을 일부러 적은 이유가 뭐지? 일단 안 되니까 안 된다고 적은 것일 텐데..




참고로, Youtube Go 라는 물건도 있는데(Go가 붙은 걸로 봐서 안드로이드 Go용이 아닐까싶지만 안드로이드 Go는 8.0 오레오부터 나오지 않았나?), 이건 안드로이드 4.2 이상이 필요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내가 등록해 놓고 있는 전화기 목록(제일 낮은 건 4.1 젤리빈, 제일 높은 건 9.0파이)에서는 설치되지 않는지 "사용 중인 모든 기기와 호환되지 않는 앱입니다" 란다. 



유튜브 고가 출시된 배경과 장점을 설명한 글을 하나 링크한다. 매력적인 장점덩어리처럼 보이는데.. 구글에게는 돈이 덜 된다고 생각했나 보다. 그러니 한국에선 거의 모든 단말기가 설치불가지.

(링크한 글에는, 평균 국민소득이 적은 인도사람들이 무선데이터를 적게 쓰며 모바일 라이프를 어떻게 즐기는지 이야기하는데, 재미있다. 그리고 '인도는 국내적으로 많은 언어를 공용하기 때문에, 인도에서만 서비스하더라도 자연스럽게 다국어서비스를 해야 한다'는 멘트도 재미있었다.)


※ 그럼 유튜브 과거버전 앱을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듯이, 유튜브 고도 찾을 수 있을텐데, 그 apk파일을 설치할까? 글쎄.. 그게 될 지 안될 지 알아보지는 않았지만 너무 찜찜하다. 대단히 믿을 수 있는 소스가 있다면 모르겠는데, 보통 그런 사이트들 뭘 믿고 내 폰을 열어주나. 


구글이 유튜브 고를 한국에 출시하지 않는 것 같은 정책을 만든 이유는, 그들이 사업성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럼 한편 네이버는 점유율을 올리는 데 이 틈새를 파고들 수 있을 것이다. 경량 앱을 만들어라!




※ 구글은 2020년 2월, 3월부터(그러니까 지금) 유튜브를 MS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볼 수 없고 발표한 적 있다. 지금은 아직 이런 식으로 예고하는 중.

유튜브에 채널을 개설한 온라인 강의사이트들도 관련 공지를 했고, 정부쪽에서도 점검운운하는 보도자료가 나온 적 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