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시게이트 디스크위자드(Seagate Diskwizard)로 백업하기 예 하나: 공DVD용량으로 나눠 백업 본문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시게이트 디스크위자드(Seagate Diskwizard)로 백업하기 예 하나: 공DVD용량으로 나눠 백업

시게이트 디스크위자드 사용법은 여러 차례 적은 적이 있습니다. 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 웬디) 하드 사용자는 웬디 홈페이지에서 같은 걸 받을 수 있습니다. 둘 다 아크로닉스 트루이미지(Acronics TrueImage)의 번들판입니다.

복구디스크/부팅시디/DVD를 만드는 방법은 http://pcgeeks.tistory.com/2609 을 참고하세요. 아래 설명할 내용은 이 글과 비슷하지만, 단계별로 스크린샷을 찍어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든 글입니다.

컴퓨터 부품 구성이나 OS 상태에 따라 복구용 부팅디스크가 안 만들어지거나, 잘 만들었지만 나중에 실제로 쓰려고 보니 부팅이 안 되거나 복구가 안 될 때가 있으므로, 중요한 하드디스크라면 디스크위자드를 설치한 다음 시험적으로 백업, 복구를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정작 필요할 때 낭패를 보지 않거든요. 다만, 연습하면서 파티션이나 디스크 덮어쓰기를 한다든가 부팅불가로 만드는 수도 있으니 조심 조심.. 마음이 차분할 때 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부트파티션을 DVD 용량으로 나눠 백업하면서 절차별 스크린샷을 뽑아보았습니다.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하드디스크 백업 데이터는 어디에 저장하면 좋은가.. 번들판에서 제공하는 파티션단위 백업은 백업데이터가 백업할 파티션이 아닌 다른 파티션에 저장되어야 합니다. 보통 하드디스크를 사면 c: 통짜로 쓰기보다 c: d:로 적어도 두 개로 나누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1. 보통 윈도 재설치가 필요할 때 쓰게 OS 이미지를 떠두는 용도라면 c:에 윈도가 있으면 d:에 저장하고, 복구묭 부팅시디만 하나 구워두면 됩니다.
  2. 하드디스크가 물리적으로 고장났을 때를 대비한 데이터 백업, 혹은 접근 불가인 상황을 상정한 백업은 같은 하드디스크의 다른 파티션에 백업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복구프로그램이 외장하드디스크를 지원하면 외장하드에 백업해도 되고, 아니면 공 DVD 용량만큼 복구이미지 파일을 자르도록 옵션을 주어서 만들어진 파일을 DVD에 구으면 됩니다. 오늘 할 것은 이 방법입니다.

 

스크린샷 나갑니다.

어디에 저장할 것인가.. 백업파일명을 적어줍니다.

여기서 high를 한 것은 지금 백업할 양이 옵션 high를 고르면 DVD 두 장 안에 들어갈 거라고 하단에 설명이 나와서입니다.

백업 프로세스의 시스템 점유율 우선 순위. CPU만인 지 HDD대역폭도 들어가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구형 ZIP드라이브용 100MB, 650MB시디, 700MB시디, 4.3GB DVD용으로 나뉩니다. Automatic이면 저장할 드라이브를 보고 알아서 정하는 모양.

무슨 일로 백업하는 것인 지 메모.

그러면 이렇게 이미지가 생깁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