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안동 종가집들, 기제사는 초저녁으로 당기고, 부부 기제사는 합사 본문

모바일, 통신/문화, 트렌드, 여담

안동 종가집들, 기제사는 초저녁으로 당기고, 부부 기제사는 합사

그렇게 바뀔 수밖에 없지요.
그리고 씨족을 대표하는 종가집들이 바뀌면 다른 집들이 따라가기도 마음편할 것입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340001?sid=102

 

따로 지내던 부모님 제사 한번에…경북 안동 종갓집도 변했다

제사 시간은 오후 11시 이후에서 7시로 당기고, 따로따로 지내던 부모 제사는 한꺼번에 지낸다. 제사 모시는 대상도 4대(고조)에서 2대(조부모)로 축소했다. 조상 제사 전통을 비교적 충실히 지켜

n.news.naver.com

한국국학진흥원(진흥원)은 최근 안동 지역 40개 종가를 대상으로 제사 방식을 조사했다. 종가에서는 보통 위로 4대까지 제사를 지내는 4대 봉사(奉事)와 불천위(不遷位·4대 봉사를 넘어 영구히 제사를 지낼 수 있도록 허락된 신위) 제사, 설과 추석 등 평균 연 12회의 제사를 지낸다. 이번 조사는 4대 봉사만을 대상으로 했다. - 중앙일보

 
 
4대 봉사는 흔히 말하는 기제사입니다.[각주:1]
 
조사대상 종가에서
ㅡ 모든 종가가 관행에 따라 자시(자정 전)에 지내던 기제사를 저녁에 지내고 있었다. 해지고 난 다음 또는 해지고 어둑해진 다음.
ㅡ 부부 제사는 남편 기일에 모아 합사. 40개 종가 중 35개 종가가 합사 시행.
ㅡ 제주의 고조까지 지내던 4대 봉사를 증조까지 지내는 3대 봉사, 또는 조부모까지만 지내는 2대 봉사로 바꾼 집도 있었는데, 40개 종가 중 10개 종가가 2대 봉사만. 3곳은 특정 공휴일을 정해 4대조까지 한 번에 기제사를 지내기도.
즉, 이것은 안동 종가들의 1/3 정도가 4대 봉사를 일 년에 한두 번만 지낸다고 읽어도 되는 건가요?
 
그러니까, 안동의 종가집들은 아직까지 대부분이 4대조까지 제사를 지내기는 하네요. 종가의 체면때문에 그건 어쩔 수 없는 듯. 하지만 결국은 모든 기제사를 어느 날을 잡아 합사하는 식으로 바뀌어가겠군요. 하루에 몰아 지낸다면 몇대조까지 지내든 제사는 한 번이고 달라지는 것은 밥그릇, 국그릇, 물그릇, 수저와 술잔의 수 정도니까요.

 

 

* 만약, '아무리 그래도 종가인데 일 년에 기제사 한 번은 너무 적다'고 생각한다면, 2번으로 할 수도 있겠죠. 4대조까지의 할아버지들 제삿날, 할머니들 제삿날을 설과 추석 사이 적당한 간격으로 띄워서 공휴일을 잡는 거죠. 기제사가 원래 그렇듯이 할머니들제사에서 할아버지신위와 밥이 올라가고, 할아버지들제사때도 할머니신위와 밥이 올라가지만.

 

 


 
 

  1. 2020년대에 와서는 조선시대부터 종가였던 집안이 아니면 불천위제사는 지내지 않을 테니까.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