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얼굴인식(안면인식)기술 기사들 Pros and Cons 본문

기술과 유행

얼굴인식(안면인식)기술 기사들 Pros and Cons

중국 SNS앱은 얼굴인식으로 잠금을 풀게 유도한단 말도 있던데 그렇게 쌓인 데이터는 안전할지.. 텐센트도 그런다는데 텐센트는 중국공안하고 같이 하는 게 많다고.. 기술협력 정도가 아니라 데이터를 공유한다고 봐도 이상할 게 없다네요. 



연내 '얼굴로 결제하는 시대' 열린다 - 전자신문 2019.10.3

신한카드, 얼굴인식정보를 인증센터에 등록 조장하고 가맹점에서 얼굴로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결제하는 서비스를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음.



[오디오래빗] QR·지문 다음은 #페이스페이…얼굴로 계산해주세요

한국경제 2019.10.17

페이스페이(facepay) = 얼굴face + 지불pay


페이스페이는 중국에서 많이 도입했는데 아직은 단말기비용+차례대로 인식해 결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있어 QR코드에 비해서는 대중화되지 못한다고. (결제한단 느낌을 주지 않을 정도로 자연스럽게 얼굴을 알아보아야 할 텐데)



홍콩시위: 중국정부는 사진찍어 얼굴인식하도록 마스크하지 마라! 시위대는 흥!

https://pcgeeks.tistory.com/13242



중국인 삶 속에 파고든 안면인식 기술 “생활을 지옥으로 만들었다”
동아일보 2019.10.02.
“안전 위해 필요” vs “사생활 침해”
대형 스크린에 무단횡단 행적, 쓰레기 무단투기 촬영 공개.
강의실에선 조는 학생까지 감시, “대학 생활을 지옥으로 만들었다”




※ 나중에 덧붙이는 말. 구글의 새 전화기 픽셀4는 지문인식이나 홍채인식없이 안면인식만 제공한다는데, 문제는 잠자는 얼굴에 대도 잠금이 풀린다고 해서 시끌벅적했습니다. ^^ 동일 인물의 잠자는 얼굴도 인식하는 능력은 대견하지만, 잠금해제기능에서는 잠자는 얼굴이나 잠자는 얼굴의 눈두덩에 종이나 실리콘에 인쇄한 눈사진을 얹은 것은 구별해야 그 용도로 쓸모가 있겠지요. ㅎㅎ



★ 또 나중에 덧붙이는 말. 신종코로나 감염증(우한폐렴)때문에 중국 지방정부들이 실외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는데요, 그 결과 얼굴인식으로 시민감시하고 또 시민생활의 편의를 위해 공공시설에 설치해 동작하던 CCTV들이 꽝이 됐다고 합니다.


中 신종코로나 마스크에 "얼굴인식 안돼요!" - 노컷뉴스 2020.02.07.

휴대폰 잠금해제, 공공시설 얼굴인식 실패
얼굴인식 일상 된 사회신용 시스템 역풍
중국 디지털 감시체계 총동원 감염경로 추적


"도시 곳곳에 설치된 수천여개의 CCTV 카메라나 공안에 보급한 스마트 안경을 통해 범죄자를 색출하고, 공중화장실에서까지 휴지를 제공하는데 절도 방지를 위해 얼굴인식 기술을 사용한다. 이미 얼굴인식 기술을 이용한 인구조사"

"마스크가 얼굴을 반 이상 가리면서 당장 휴대폰 잠금해제나 모바일 결제를 할 수 없다는"


"중국정부는 온라인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작년 12월부터 스마트폰 사용자의 얼굴 등록을 의무화하도록하면서 얼굴인식 없이는 모바일 뱅킹이나 금융거래가 어려운 상황"


"기차역 게이트에 들어서기 위해 얼굴인식 카메라 앞에 섰지만 내 얼굴을 인식하지 못했다"


웃픈 이야기기는 합니다만, 중국사회가 얼마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던 기사였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